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이상룡, 임청각을 허물어 철길을 낸 일본 -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by 아기뼝아리 2018. 11. 21.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이상룡, 임청각을 허물어 철길을 낸 일본


“일본이 러시아랑 전쟁을 하면 실어 나를 물건이 한두 개겠니? 철도가 똑바로 잘 놓여야 지비. 내래 딱 맞는 자리 하나 봐둔 게 있어. 못 알아들은 척 말라. 니 다 알아들었다. …내가 니 처가를 박살 낼기야.”


<미스터 션샤인 19 화 中>


이상룡 선생 이미지


미스터 션샤인 19화 역사 배경

영상으로 더 보실 분은

맨 아래 그림에

유튜브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극 중에서 이완익은 철도 부설 계획에 관여하여 철로가 고사홍 대감의 저택으로 지나게 한다. 경상북도 안동에서 비슷한 일이 실제로 있었다. 독립 운동가 이상룡 선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는 1895년, 안동에서 을미의병에 참여하였고 1905년, 가야산에 의병 기지를 세우기도 했다. 1907년, 신식 교육기관인 협동 학교를 설립하여 이후, 적극적으로 구국 계몽 운동에도 앞장을 섰다. 그러나 1910년에 경술국치로 강제 병합 당하며 그는 국내에서의 활동에 한계를 체감하였다. 


이에 그가 가지고 있는 노비 문서를 모두 불태우며 자신이 데리고 있던 노비들을 모두 해방시킨 후, 그의 조상에게 물려 받은 모든 재산을 처분하여 1911년, 식솔 등 50여 가구를 이끌고 만주로 가서 동지들과 함께 ‘신흥 무관 학교’ 를 설립하였고 그곳에서 수많은 독립군을 양성하기도 하였다. 1932년, 그는 ‘나라를 찾기 전에 유골을 고국으로 이장 하지 말라’는 유연을 남기고 순국 하였다.


그의 가문에서는 수많은 독립 운동가를 배출했는데 독립 운동가로 서훈을 받은 사람만 9명이었다. 한 집안에서 독립 운동가가 대거 배출되자 일본은 이 사실을 알고 그 집을 없애려 했다.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중앙선 철도를 놓으며 그의 집, ‘임청각’ 을 철로가 지나도록 했다.




그러나 이 계획에 안동 주민들이 반발하자 그의 집을 일부만 허물고 마당으로 철길을 냈다. 일반적으로 철길은 직선으로 뚫는 것이 정석인데 일본은 그의 집을 훼손하려는 계획을 세운 후, 영주-안동 구간은 직선으로 철길을 뚫지 않고 10여 km 거리를 더 돌아가는 경로를 선택했다. 추가로 터널을 3개나 더 뚫어가면서 까지 각도를 휘게 하여 철길이 지나도록 만든 것이다. 


그 결과, 99 칸이던 임청각 일부가 파괴 당해 원래의 풍광이 사라지고 집 크기가 줄었다. 임청각은 현재 보물 182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는 독립에 자신의 일생과 전 재산을 바쳤고 그의 후손들도 대를 이어 독립 운동에 힘을 쏟으면서 후손들은 해방이 된 후, 생활고를 겪기도 했다.


2018/11/20 -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 -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일본 귀족 계급 - 화족


미스터 션샤인 19화 역사 배경

유튜브 영상으로 더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임청각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