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가 차단됨] 2단계 보안으로 구글 해킹 막기

by 아기뼝아리 2021. 3. 24.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가 차단됨] 2단계 보안으로 구글 해킹 막기

의심스러운로그인시도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 차단

구글 계정 비밀번호 누출

아침에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메시지와 함께 팝업이 뜨면서 구글에서 의심스러운 로그인 시도가 차단되었다면서 팝업이 떴다.

 

Google 에서 귀하의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이 계정에 로그인하려는 시도를 차단했다고 한다.

 

와이프가 가끔 내 계정에 로그인할 때가 있어서 그동안 이런 메시지에 대해 별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뭔가 메시지가 달랐다.

 

그래서 스크롤을 해서 내려보니 내 계정을 접속하려고 한 시도가 영어로 쓰여 있었는데 생소한 주소지만 분명한 건 중국어로 된 주소라는 것이다. 나중에 알고보니 대만 IP주소였다. 어쨌든 처음 당해 본 해킹시도에 깜짝 놀랐지만 빠르게 해야할 조치를 했다.

 

로그인시도차단
대만에서 구글 접속

① 비밀번호 변경

스마트폰에 팝업된 구글의 질문에 본인의 활동이 아니라는 뜻으로 빠르게 '아니오'를 선택했다. 그러면 구글은 비밀번호 변경을 하라고 한다. 그래서 구글이 시키는대로 10년 넘게 써 온 비밀번호를 변경했다.

 

② 2단계 인증

이번에는 구글이 필터링해서 걸러주었지만 또 이런 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2단계 인증을 결심했다. 지메일을 2개 쓰고 있는데, 업무용 계정만 2단계 인증을 쓰고 있었고, 개인용 메일은 그냥 비밀번호만 쓰고 있었다. 2단계 인증을 사용하면 혹시 모를 해킹으로부터 자신의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구글 계정확인

우측 상단의 점9개를 클릭하고 '구글 계정' 또는 '구글 계정 관리'를 클릭한다.

구글계정관리
구글 계정확인

 

보안 → 2단계 인증

좌측 메뉴의 보안을 클릭한 후 2단계 인증을 클릭한다.

보안

 

시작하기

2단계 인증 절차를 시작한다.

인증
인증 절차

 

 

기기 선택

메시지를 받을 기기를 선택한다.

휴대전화사용
로그인에 휴대전화 사용

 

백업 옵션

추가 문자 메시지와 전화 통화 중에 코드 수신방법을 선택한다.

마지막단계
마지막 단계

 

작동 여부 확인

휴대전화로 전송된 인증코드 여섯 자리 숫자를 입력한다.

작동여부확인
인증코드 확인

 

2단계 인증 사용설정 완료

인증설정
인증 설정

 

 

※최근 보안 활동

또한 구글 계정의 보안 메뉴에서 지난 28일동안의 보안 활동 및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나와 아무런 연고가 없는 대만에서 접속 이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만접속
최근보안활동

 

※ 메일 확인

그리고 메일함을 확인해 보니 메일 하나가 와있었다. 『로그인 시도가 차단됨』이라는 메일이다. 누군가 비밀번호를 사용해서 내 계정에 로그인하려고 했다는 내용이다. 바로 그것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메일은 조금 늦게 도착할 수도 있다. 나중에 확인하는 정도로 쓰면 된다.

로그인시도차단
메일 차단 알림

 

구글 접속을 집에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하는데도 이렇게 해킹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보면 구글 보안 2단계 인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 같다. 그리고 늘 쓰던 기기에서는 인증 2단계가 필요 없이 건너뛸 수 있으므로 번거롭지도 않으니 꼭 2단계 인증을 쓰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