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

by 아기뼝아리 2020. 10. 30.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기

티스토리카카오계정전환
티스토리 카카오계정 전환

 

2020년 10월 27일부터 티스토리가 카카오계정 기반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의 티스토리 사용자는 이메일주소 아이디로 사용해왔었다. 기존 방식은 2021년 4월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은 카카오계정으로 모두 전환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예상했고, 언젠가는 이렇게 될 거라고 생각했던 상황이다. 다만 기존 티스토리 사용자 중에 카카오톡을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다소 번거롭거나 당황스러울 수 있다. 그리고 전환 중에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혼란함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 가능성도 조금은 걱정된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카카오계정이나 네이버계정처럼 특정 아이디 하나로 할 수 있는 것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국내 영향력은 상당하고, 그 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 사실상 시기의 문제일 뿐이지 결국 수많은 것들이 하나의 계정에 통합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티스토리계정이 카카오계정으로 전환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티스토리계정 전환과정

카카오 계정 전환 팝업

2021년 4월이 되면 카카오계정으로 전환이 된다. 당장 해야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서비스가 아닌 언젠가는 해야될 일이다. 티스토리에 접속하면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하라는 팝업이 뜬다.

카카오계정전환
카카오계정 전환 팝업

 

전환시작

티스토리계정을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시작한다.

계정전환시작
전환시작

 

카카오 로그인

티스토리 계정을 전환할 카카오(kakao)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카카오톡 등 카카오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서 카카오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한다.

카카오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전환할 계정확인

기존의 티스토리계정과 전환될 카카오계정을 확인한 후 전환하기를 선택한다. 내 경우에는 티스토리계정과 카카오계정 아이디(이메일)가 동일했으며 이메일주소가 달라도 상관없다.

계정전환확인
계정전환 확인

 

전환완료

티스토리계정의 카카오계정 전환이 완료되었다.

계정전환완료
계정전환 완료

 

 

※계정 전환시 주의사항

- 전환 후에는 취소나 변경이 불가능하다.

- 티스토리 계정이 여러 개이면, 전환할 카카오계정도 그와 동일하게 여러 개가 필요하다.(티스토리 계정 1개당 필요한 카카오게정 1개)

- 전환 후에도 티스토리 정보는 카톡 프로필에 공개되지 않으며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카톡 프로필이 공개되지 않는다.

- 변경 전의 티스토리계정 이메일 주소와 변경 후의 카카오계정 이메일 주소가 서로 같지 않아도 상관없다.

- 카카오계정 이메일주소가 카카오메일이 아닌 외부메일도 전환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