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유튜브 수익감소의 주범, 노란 딱지 이유와 해결 방법

by 아기뼝아리 2020. 5. 11.

유튜브 수익감소의 주범, 노란 딱지 이유와 해결 방법

노란딱지 vs 수익창출

구독자 1천 명과 1년간 동영상 시청시간이 4천 기준을 충족하여 유튜브 검토 과정을 거치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참여가 승인된다. 그러면 내 유튜브 채널의 모든 동영상에 일괄적으로 광고를 부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유튜브노란딱지
유튜브 노란 딱지

AI의 1차 검열

동영상에 광고 사용을 설정하면 유튜브 자동 시스템, 즉 유튜브 AI는 해당 동영상이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지 자동으로 확인한다.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인 만큼 인공지능도 매우 뛰어난 수준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상당수의 동영상을 걸러낸다.

 

유튜브광고제한
AI에 의한 노란 딱지

전문가의 2차 검토

 

 

하지만 아무리 유튜브 AI라고 100%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달러 모양의 노란색 아니콘이 표시되면 수익 창출 가능 여부에 대한 검토를 요청할 수 있다. 그러면 사람이 직접 해당 동영상에 대한 수익 창출 여부를 결정한다. 이는 유튜브 정책 전문가가 수행하며, 사람에 의해 검토가 된 이후에는 아이콘의 상태가 변경되지 않는다. 사람이 검토하여 결과를 내린 동영상은 다시 번복되지 않는다.

 

유튜브전문가직접검토
사람이 직접 검토

노란딱지를 받는 이유

부적절한 언어, 폭력, 성인용 콘텐츠,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 증오성 콘텐츠, 논란의소지가 있는 문제, 민감한 사건 등의 주제가 담긴 동영상의 경우 광고 제한 또는 배제가 되어 노란 색깔의 달러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소위 노란 딱지가 붙게 되는 것이다.

 

노란딱지이유
노란 딱지 이유들

내 채널에 노란 딱지가?

 

 

그런 점에서 내 채널에 있는 동영상 중에 수십 개의 동영상에 노란 딱지가 붙은 것이 납득이 되지 않았다. 내 채널은 그냥 소소하게 다양한 내용의 동영상을 올리긴 하지만,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의 동영상은 없기 때문이다.

 

광고적합성판단
광고 적합성 판단

이유를 알 수 없다

사실 유튜브에서는 각 동영상에 노란 딱지가 붙는 이유에 대해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해 주지 않는다. 그래서 크리에이터가 직접 노란 딱지가 붙은 콘텐츠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봐야 한다.

 

노란 딱지, 왜 받았을까?

먼저, 내 채널에서 노란 딱지를 받은 동영상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처음에는 유튜브 AI가 자체 검토해서 노란 딱지를 붙이기 때문에 먼저 내 채널 동영상의 제목과 내용이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인지 확인해 보면 된다.

 

일단 내 채널에 있는 동영상들의 주제들은 노란 딱지를 받을 만한 것이 그다지 없음을 먼저 밝혀 둔다. 노란 딱지를 받은 내 채널 동영상과 그 이유를 추측해 보았다. 다음은 내 채널 동영상의 노란 딱지 예시 또는 사례이다.

 

- 병법 삼십육계 중, 혼전계

삼십육계와 관련한 글이 총 6개인데, 특이하게 '혼전계'에만 노란 딱지가 붙었다. 아마 '혼전'이라는 단어 때문인듯 하다. 여기서 '혼전(混戰)'은 두 편이 어지럽게 뒤섞여서 다툰다는 뜻이지만 AI는 '혼전(婚前)', 즉 결혼 전이라는 뜻으로 오해하여, 혼전 관계, 혼전 임신같은 뜻으로 생각한 듯 하다.

 

노란딱지사례
노란 딱지 사례

 

- 잔인하게 죽은 여왕들

주제의 특성상 내용에 비참, 비극, 끔찍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잔인한 최후를 맞이한 여왕들에 대한 내용을 다룬 동영상이지만 사실 내용상으로는 그다지 '잔인'한 내용이 등장하지 않는다.

 

 

- 우울증 극복, 원인, 치료, 예방

'우울증'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그런 것 같은데 내용 자체가 희망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 또한 노란 딱지를 받을 이유가 전혀 없다.

 

- 삼국지의 여자들

이 동영상은 제목은 괜찮았으나, 내용에 삼국지의 정사와 연의를 다룬다고 적었는데 '정사'라는 부분에서 육체적인 사랑으로 착각하여 광고를 붙이기에 적절하지 못한 동영상으로 판단한 것 같다.

 

- 토사구팽의 유래

토사구팽은 단순히 고사성어, 사자성어일 뿐이고, 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 동영상일 뿐인데, '토사'를 토사물, 즉 토해 낸 물질로 오해한 것 같다.

 

- 순망치한의 유래

이 콘텐츠도 순망치한이라는 고사성어의 유래에 대해 소개했을 뿐인데, '치한'이라는 것에 집중하여 부적절한 동영상으로 인식한 것 같다.

 

노란딱지붙은이유
노란 딱지 붙은 이유

 

- 유부남과의 연애

얼핏 보면 자극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잘못된 선택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의 내용이 담긴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다.

 

노란 딱지가 붙은 내 채널에 있는 동영상 몇 개를 소개해 보았다. 먼저, 결론만 말하자면 지금 현재 위의 동영상들은 현재 광고가 붙어 수익이 창출되고 있다.(금액은 미미하다...)  이런 식으로 대략 300개에 가까운 동영상 중에 30개 가량의 동영상에 노란 딱지가 붙었다. 그러나 AI가 검토한 동영상 중에 90%이상은 문제가 없는 동영상이었다. 그래서 사실상 부적절한 내용은 전혀 없다고 생각해서 노란 딱지가 붙은 동영상에 대해 모두 검토를 요청했다. 그러면 검토 요청 결과에 대해 몇 차례로 나눠서 메일로 알려 준다.

 

검토결과메일발송
검토 결과 메일 발송

직접 검토 요청

 

 

이처럼 자신의 동영상에 문제가 될 것이 없는데도 유튜브 AI의 잘못된 판단으로 노란 딱지를 받았다면, 검토 요청을 하면 된다. 그러면 전문가(사람)가 직접 검토를 한다. 그래서 문제가 없다면 노란 딱지가 해제되고 정상적으로 광고가 붙게 된다. 하지만 동영상 검토 요청은 한 번만 제출이 가능하며 번복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주관적인 생각으로 검토 요청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자신의 동영상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검토결과번복안됨
검토 결정은 번복 안됨

전문가 검토

크리에이터가 검토를 요청하면 유튜브 전문가는 콘텐츠의 각 요소를 시청하며 평가한다. 동영상 콘텐츠, 제목, 미리보기 이미지, 설명, 태그 등을 꼼꼼하게 살펴 보며 전체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맥락, 초점, 분위기, 사실성, 노골적인 정도 등을 고려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맥락'이다.

 

검토고려사항
중요한 것은 맥락이다

적합하지 않은 동영상

 

 

내 채널에서 노란 딱지를 받은 약 30개의 콘텐츠 중에 검토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딱 1개다. '귀내시경으로 귀지 파기'이다. 별 생각 없이 이것도 검토 요청을 했으나 검토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는 번복되지 않기 때문에 이 영상은 영원히 수익을 내지 못하는 동영상으로 남게 된다. 아마 유튜브에서 검토를 맡은 전문가가 노골적이고 혐오감을 주는 콘텐츠라고 판단한 것 같다. 사실 동영상을 만든 것이 단지 신기해서 만든 건데 유튜브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영원한노란딱지
영원히 노란 딱지

노란 딱지를 벗어나자

사실 유튜브 동영상을 만드는 것 자체가 재미있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실 유튜브로 수익내기가 목적인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노란 딱지는 유튜브 수익 감소와 가장 밀접한 관련 있다. 따라서 노란 딱지를 벗어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급선무이다. 유튜브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노란 딱지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크리에이터는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동영상을 제작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