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이마트 팬케익믹스] 팬케이크 쉽게 만들기, 가성비 핫케이크

by 아기뼝아리 2020. 8. 15.

[이마트 팬케익믹스] 팬케이크 쉽게 만들기, 가성비 핫케이크

이마트 팬케이크

팬케이크(또는 핫케이크)를 만들 때,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많이 쓰는 것은 한 번 정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팬케익 믹스다. 그런데 나처럼 자주 많이 만들어 먹거나 많이 만들어 먹을 때는 가성비가 좋은 것이 이마트 팬케익믹스다. 이마트에서 1kg 용량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2020년 8월 현재 이마트몰에서 3180원에 판매중) 이마트팬케익믹스는 지퍼백형이라서 쓰고 남은 건 봉인해서 놔두면 된다.

 

이마트팬케익믹스
이마트 팬케익믹스

 

※소량으로 가끔 만들어 먹을 거라면 노브랜드 팬케익믹스를 추천한다.

 

팬케이크 만들기

간단한 재료 준비

이마트 팬케익믹스를 구매했다면 팬케이크(핫케이크)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건 오직 두 가지다.

 

준비물
준비물

 

- 물(또는 우유)

- 계란 1~2개

 

물을 넣어서 만들 때와 우유를 넣어서 만들 때의 차이가 현격하게 날 것처럼 보이지만, 맛에서 그렇게까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물론, 다르기는 하다.) 우유가 있다면 우유를 사용하되, 자주 먹을거라면 굳이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팬케익믹스
팬케익믹스

 

 

 

계란 풀기

이마트 팬케익믹스 포장 뒤의 조리방법은 500g을 기준으로 계란을 2개를 넣어주는데, 자신이 사용할 양을 고려하여 계란 1개 또는 2개를 넣으면 된다.

 

계란풀기
계란 풀기

물조절

조리법을 따라 미리 물을 계량해서 계란물을 만들어서 해도되지만, 푼 계란을 먼저 넣고 나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을 하면서 비율을 맞추는 것이 적당한 물의 양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어 나중에 다시 만들 때 편하다.

 

반죽하기
반죽하기

점도 확인

나는 오래 먹으려고 가루를 조금 넣고 물을 많이 넣는 편인데, 점도에 따라 팬케이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다양하게 만들어 보면 팬케이크 만드는 실력이 늘게 된다.

 

점도확인
점도 확인

 

기본적으로 물의 양을 늘리면 팬케이크 두께가 얇아지고 모양이 둥글게 되지 않게 되기 쉬우며, 물의 양을 줄이면 팬케이크 두께가 두꺼워진다.

 

 

기름 두르기

후라이팬을 가열한 후, 약불을 유지한 상태로 기름을 살짝 두른다. 기름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며, 많이 넣으면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기름양을 조절하기 힘들다면 용기에 부어놓고 숟가락 등으로 양을 조절하면 된다.

 

기름두르기
기름 두르기

기름 닦기

키친타올 등으로 팬에 있는 기름을 완전히 닦아 준다. 대충 닦는 것보다 기름기가 보이지 않게 완전히 닦아주는 것이 좋다.

 

기름닦기
기름 닦기

 

★기름을 제대로 닦지 않으면 기름이 있는 부분이 하얗게 되어 골고루 예쁘게 구워지지 않는다. 또한 후라이팬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깔끔하게 구워지지 않을 수 있다.

 

비교사진
비교 사진

 

 

 

반죽 붓기

국자를 이용하여 적당한 양의 반죽을 부어준다. 둥글게 부어주는 사람도 있던데 나는 그냥 중간에만 붓는다.

 

팬에반죽올리기
팬에 반죽 올리기

뒤집기

표면에 자잘한 기포들이 생기면 뒤집는다. 같은 약불이라도 해도 만드는 사람마다 불의 세기가 미세하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뒤집는 타이밍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팬케이크뒤집기
뒤집기

 

작은 기포가 생기면 뒤집는데 한 번 뒤집어 보면 정확한 타이밍을 알 수 있다. 너무 빨리 뒤집으면 제대로 굽히지 않고, 늦게 뒤집으면 타게 되니 주의하자. 기포의 모습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기포가생기면뒤집기
기포가 생기면 뒤집기

 

그리고 처음 팬케이크를 뒤집었을 때 걸렸던 시간과 거의 비슷하거나 조금 적은 시간동안 더 구워준 후, 접시에 담으면 된다.

 

접시에담기
접시에 담기

 

팬케이크는 딱 2번만 뒤집는 게 가장 맛있다. 타이밍을 맞춰서 최소한으로만 뒤집도록 하자.

 

잘구워진팬케이크
잘 구워졌다

찍어먹기

팬케이크를 먹을 때는 그냥 먹지 않고 보통 메이플시럽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집에 있는 거로 먹으면 된다. 물엿, 올리고당 시럽, 조청, 버터, 생크림 등 다양한 걸 찍어먹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버터를 가장 선호한다.

 

찍어먹기
다양하게 찍어먹기

 

 

 

커피와 함께

그리고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으면 딱이다. 팬케이크는 특별한 요리 기술이 필요없고 준비 재료도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만 만들어보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 주는 간단한 이벤트 요리로도 추천할만하다.

 

맛있게세팅
맛있게 세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