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가성비 2채널 블랙박스]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와이파이

by 아기뼝아리 2020. 6. 12.

[가성비 2채널 블랙박스]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와이파이

가성비 블랙박스

블랙박스를 설치할 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가성비다. 블랙박스는 여름 더위와 겨울 추위를 고스란히 감내해야하는 전자제품이다. 물론, 좋은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좀 더 오래 버틸 수도 있으나 차량 내부가 일반적으로 악조건이다 보니 블랙박스 수명은 짧아 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블랙박스는 다른 전자제품에 비해 가성비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전자제품이다.

 

리드아이k2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블랙박스는 혹독한 차량의 내외부 환경을 겪어야 하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걸 사더라도 보통 오래 쓸 수 없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가격이 높은게 그렇게 까지 큰 의미가 없는 소모품이라고 생각한다. 뭘 살지가 고민되거나 특별히 사고 싶은 모델이 없다면 필요한 기능이 있고 그냥 많은 사람이 사고, 평점이 높은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와이파이가 딱 그런 제품이다.

 

효성컴퍼니리드아이k2
리드아이 K2

 

 

2ch 블랙박스

시중에서 판매되는 블랙박스는 대부분 2ch 블랙박스다. 1ch은 전방만 촬영, 2ch은 전방/후방을 촬영하는 블랙박스다. 1ch 블랙박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후방에서 사고가 나면 상황을 제대로 볼 수 없으므로 전후방을 함께 촬영하는 2채널 블랙박스를 많이들 장착하는 편이다. 지금 소개하는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 와이파이도 역시 2채널 블랙박스다.

 

2ch블랙박스
2채널 블랙박스

블랙박스 설치

그리 어려울 것 같지는 않았으나 시간도 아깝고, 혹시나 망가뜨리진 않을까 하는 걱정에 설치기사를 불러서 설치했다. 여기서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설치기사는 설치 후, 간단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해준다. 그리고 기존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거기에 탈거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한다. 기존 블랙박스 탈거와 새 블랙박스 설치까지 합쳐서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다.

 

블랙박스설치
블랙박스 설치

 

 

스마트폰 연동 가능

요즘은 많은 블랙박스들이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바로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을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동글'이 필요하다. 와이파이 동글은 대부분 별도 판매로 분류되므로 추가적인 구매가 필요하다.

 

와이파이동글
와이파이 동글

 

블랙박스를 오래 사용하면 터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고, 다양한 이유로 스마트폰과 연동하면 좋은 점이 많다. 다른 별매품은 사지 않더라도 '와이파이 동글'은 필수품이라고 생각한다.

 

동글장착
동글 장착 모습

 

전에 쓰던 블랙박스의 경우, 오래 쓰다보니 녹화가 되긴 했으나 터치 패널이 고장나서, 사고가 났을 때, 현장에서 블박 영상을 확인할 수 없었다. 다행히 상대방 차에서 바로 확인해서 큰 문제가 없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꽤 번거로울 뻔 했다. 사고 장소에서 바로바로 영상을 확인하는 것이 블랙박스의 역할로,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폰블랙박스연동
스마트폰 연동

 

 

 

스마트폰 앱

스마트폰설정가능
스마트폰으로 설정 가능

 

PC용 전용 뷰어

리드아이전용뷰어
PC 전용 뷰어

 

ADA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통해 앞차출발알림, 전방 추돌 감지, 차선 이탈 감지 등을 알려 준다. 이 기능을 처음 접하면 다소 정신이 없을 수도 있고, 거슬릴 수도 있으나 계속 이 기능을 쓰다 보면 꽤 도움이 된다. 세부 설정으로 민감도, 감지속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adas기능
ADAS 기능

 

다만 안전운전 도우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PS'를 연결해야 하므로,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 별거 아닌 거 같은 기능이지만 은근 도움이 된다.

 

gps
GPS 추가 구매

 

- 앞차 출발 알림: 앞차와의 거리가 2미터 이상 벌어지는 경우

- 전방 추돌 감지: 앞차와 간격이 짧고 차량의 속도가 빠를 때,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드는 경우

- 차선 이탈 감지: 차선을 이탈했을 때 알림

 

gps부착
GPS 부착

 

 

GPS

GPS가 있으면 사고가 발생한 시점의 시간, 주행 속도, 자세한 위치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gps작동
GPS 작동중

방전 관리/고온 차단

자동차의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 지정된 전압 이하가 되면 녹화가 자동으로 종료되고, 블랙박스 전원이 차단된다. 또한 주차모드에서 블랙박스 외부 온도 상승 시 블랙박스 전원이 자동으로 차단된다. 무더운 여름날을 위한 좋은 기능이다.

 

장착모습
장착 모습

대용량 메모리카드

호환 기본 32GB이며 256GB까지 대용량 메모리를 호환한다. 나는 32GB가 부족한 듯 해서 64GB로 업그레이드 했다.

 

리더기
micro SD카드 리더기

카메라(블랙박스 화질)

전방카메라는 FHD로 녹화되며 후방카메라는 HD로 녹화된다. 렌즈의 전방과 후방은 모두 약 140도의 광각 렌즈이다. FHD 화질이면 전방 차량의 번호판 등을 문제 없이 식별할 수 있다.

 

블랙박스화질
블랙박스 화질

 

전방카메라: 1920×1080

후방카메라: 1280×720

 

 

쉬운 조작법

따로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화면을 몇 번 터치하면 바로 알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이고 쉽다. 첨부된 설명서도 있으니 참조하면 된다.

 

쉬운조작법
쉬운 조작법

추가 구매

보통 블랙박스를 구매할 때, 블랙박스 기기만 구매할 수도 있으나, 좀 더 편하게 사용하고,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이용하고 싶다면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 효성컴퍼니 리드아이 K2도 마찬가지다. 그러다 보면 블랙박스 기기 자체는 그리 비싸지 않을 수 있으나 추가 구매를 하다보면 실제 구매 금액이 꽤 늘어난다. 개인적으로 와이파이 동글은 추가 구매를 권장한다. 나는 와이파이 동글과 GPS, 64GB 메모리까지 추가로 구매했다.

 

블랙박스장착완료
리드아이 K2 장착완료

 

· 와이파이 동글: 스마트폰 연동(추천)

· GPS: ADAS 기능, 시간, 주행속도 파악

· 메모리 변경: 저장공간 확대

· 출장 설치: 직접 설치하지 않는 경우

· 탈거 비용: 기존에 설치된 블랙박스가 있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