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윈도우10 백업과 복원 - 고스트 없이 쉽게 복구하기

by 아기뼝아리 2020. 2. 25.

윈도우10 백업과 복원 - 고스트 없이 쉽게 복구하기

쉬운 윈도우10 복원

컴퓨터를 백업하여 복구한다고 하면, 예전에는 보통 고스트(GHOST)를 이용해서 복원하는 방법이 주를 이뤘다. 전에는 노턴고스트, 원키고스트 등 다양한 고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원했다면, 이제는 윈도우10의 시대이다. 윈도우10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주목할 점은 윈도우10 자체 백업 및 복원 기능이다. 컴린이, 컴알못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익숙하지 않은 고스트 프로그램 대신 직관적으로 보기 편한 윈도우10 자체 기능으로 백업하기와 복원하기가 가능하다.

 

만약을 위한 대비

사실 개인적으로 윈도우 백업은 늘 해놓지만, 복원을 해본 적은 거의 없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이 백업을 하지 않았다가 중요한 파일을 날리거나, 새로 컴퓨터를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경험하는 것을 자주 보면서 만약의 사태를 위한 복원을 위한 백업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SSD가 빠르다고는 해도 역시 컴퓨터를 새로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까는 일은 번거롭다.

 

컴퓨터백업복원
윈도우10 백업과 복원

컴퓨터 백업 준비

백업과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보통 【C드라이브】)를 제외한 다른 백업 장소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3가지의 백업 장소가 있다.

 

- 다른 디스크

- 동일한 디스크(파티션)

- 외장 하드

 

★만약, 컴퓨터에 디스크가 1개(SSD와 HDD를 합친 숫자)인데 파티션을 나누지 않았다면, 외장하드 없이는 백업 및 복원이 불가능하다.

 

 

백업 전 필수사항

윈도우10설치

윈도우10(Windows 10)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니 당연히 윈도우10을 설치가 필요하다. 윈도우7에서도 자체 복원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윈도우10에서는 이 기능을 그대로 가져다가 쓰고 있다.

 

드라이버 설치

기본적으로 윈도우10은 컴퓨터에 있는 장치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드라이버를 알아서 설치해 주지만, 컴퓨터 부품에 따라서 가끔 노란 느낌표가 뜰 때도 있다. 가장 최적화된 상태로 돌리는 것이 좋으니 백업하기 전에 장치관리자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도록 하자.

 

큰 프로그램 설치

한글, 오피스, 포토샵 등 용량이나 덩치가 큰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선택사항

작은 프로그램 설치

압축프로그램, 백신, 동영상프로그램, 메신저, 폰트 등 작고 가벼운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윈도우즈 업데이트

현재까지 나온 윈도우 업데이트를 모두 설치하고 백업을 하는 것이다.

 

 

윈도우10 백업하기

백업 설정

작업표시줄 검색에서 『백업』 입력한 후, 《백업 설정》이 나오면 클릭한다. (※검색창은 윈도우 로고 우클릭 후, 검색을 클릭하면 된다.)

 

백업설정
백업 설정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

Windows 7이라고 쓰여 있는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하면 된다.

 

백업및복원으로
백업 및 복원으로 이동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시스템이미지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백업 저장 위치 선택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보통 【C드라이브】)를 제외한 드라이브를 검색한다.(다른 드라이브, 다른 파티션, 외장하드 등) 백업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DVD와 네트워크도 가능하지만, 잘 쓰지 않는 경우이므로 설명에서 제외한다.)

 

백업저장위치
백업 저장 위치

 

- 동일한 디스크에 백업

파티션으로 나눠진 동일한 디스크를 백업할 위치로 지정하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뜬다. 이 경우에 디스크 자체에 문제가 생기면 백업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경고가 뜨는 것이며, 그대로 백업을 진행해도 무방하다.

 

백업경고
같은 디스크에 백업 시

 

- 다른 디스크에 백업

다른 디스크나 외장하드에 백업을 하면 동일한 디스크에 백업하는 것 보다는 안전할 수 있고,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의 전체 백업도 가능하다.

 

 

백업 드라이브

백업할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아래 화면은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는 1개의 디스크를 2개의 파티션으로 나눈 상태이고, 외장하드인 【E드라이브】를 백업할 공간으로 선택한 상태이다.

이렇게 다른 디스크나 외장하드에 백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디스크를 통째로 백업할 수 있다. 백업을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면된다. 디스크에 파티션이 없는 경우에는 선택 옵션이 없을 수도 있다.

 

백업포함드라이브
백업될 드라이브

백업 설정 확인

백업을 시작하기 전에, 백업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한다. 설치된 프로그램 등의 상태에 따라 백업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이보다 크거나 작을 수 있다. 백업 전에 ①백업 위치 ②디스크 공간 ③백업되는 드라이브를 확인하자. 여유가 있다면 2군데 정도에 백업을 해두는 것도 좋다.

 

백업설정확인
백업 설정 확인

※복구디스크 만들기

시스템 복구디스크를 만들어서 컴퓨터를 부팅할 수 있으나 CD/DVD 드라이브가 없는 경우에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아니요』를 눌러 준다.

 

복구디스크만들기
시스템 복구 디스크

 

※『예』를 눌러도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없다.

 

디스크생성불가
만들 수 없다

 

※예를 눌렀다면, 취소를 눌러준다.

 

복구디스크취소
복구 디스크 취소

백업 완료

백업완료
백업 완료

참고. 백업 폴더 생성

※백업을 하면, 백업이 된 드라이브에 아래와 같은 『WindowsImageBackup』 폴더가 생성된다.

 

백업폴더
백업 폴더 생성

윈도우10 복원하기

★복원은 백업보다 훨씬 간단하다.

Shift키 + 다시 시작

백업한 시점으로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좌측 하단의 윈도우 로고를 누른 후, 『Shift(쉬프트)키 +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된다. 이것은 윈도우10의 안전모드 부팅방법으로 이곳에서 몇가지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안전모드부팅
안전모드 부팅방법

문제 해결 선택

문제해결
문제 해결

고급 옵션 선택

고급옵션
고급 옵션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스템이미지복원
시스템 이미지 복구

계정 선택

자신의 계정을 클릭한다.

 

계정선택
계정 선택

암호 입력

암호가 있다면 암호를 입력하고, 만약, 암호가 없다면 그냥 『계속』을 클릭하면 된다.

 

암호입력
암호 입력

시스템 이미지 선택

백업했던 시스템이미지를 선택한다.

 

이미지선택
시스템 이미지 선택

 

원하는 시스템 이미지가 없는 경우, 시스템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원하는 시스템 이미지를 찾는다.

 

이미지찾기
이미지가 없으면 찾기

컴퓨터 다시 설치

컴퓨터다시설치
컴퓨터 다시 설치

복구 및 재시작

컴퓨터복원완료
복원 완료

★윈도우10 복원 완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