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결혼과 연애 제도의 종류, 폴리 아모리란?

by 아기뼝아리 2020. 2. 9.

결혼과 연애 제도의 종류, 폴리 아모리란?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결혼과 연애 제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계 보편적으로 대부분 인정되고 있는 일부일처제 (monogamy), 의자왕으로 유명한 일부다처제 (polygamy), 모계사회에서 존재하는 일처다부제 (polyandry), 그리고 요즘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다자연애, 폴리아모리 (polyamory)의 의미와 장단점을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결혼과 연애 제도의 종류, 폴리 아모리란?

일부일처제 (monogamy)

일부일처제는 현대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결혼과 연애 제도로, 한 명의 여자와 한 명의 남자가 만나 서로만 사랑하고 독점하기로 합의하여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현재, 대한민국 등 많은 나라의 관점으로 보면 가장 도덕적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일부일처제의 장점

일부일처제의 장점은 안정감과 소속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인간의 본성이 더 많은 이성을 찾아 나서는 것만은 아니죠. 자신이 돌아갈 집, 자신이 소속되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관계를 갈망하는 것도 인간의 본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일처제의 단점

일부일처제의 단점을 살펴보면, 배우자 중 한 쪽이 바람이 나거나, 서로에게 더 이상 애정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또는 관계가 깨어질 만한 중대한 사건이 있는 경우, 큰 상처를 남기게 된다는 것이죠. 둘 사이의 관계가 끈끈하지 못하다면, 일부일처제의 장점인 안정감과 소속감이 사라지고 불안한 관계, 소모적인 관계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일부다처제 (polygamy)

역사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부다처제는, 몇몇 나라에서 여전히 행해지고 있는 제도로, 재력이 있고, 신분이 높은 남성이 여러명의 여성을 아내와 첩으로 두고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남성의 지위가 여성의 지위보다 높은 곳에서 발생합니다.

일부다처제의 장점

일부다처제의 장점은 돈과 권력이 있는 남성이 여러명의 여성을 거느리며, 그들의 생계를 책임지고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역대 왕들은 많은 처첩을 거느리고, 큰 변수가 없는 한, 그 처첩들에게 보금자리와 재물을 보장해 주었죠. (아닌 경우도 있었긴 합니다)

일부다처제의 단점

일부다처제의 단점은 인간의 본성에 반한다는데 있습니다. 여러명의 이성을 만나고 싶어하는 심리도 사람의 본성이라면, 자신의 배우자에게 온전히 사랑을 받고, 안정감을 갈구하는 것도 사람의 본성이므로, 여기서 경쟁과 시기 질투라는 것이 생겨납니다. 후궁들의 피튀기는 싸움이 진짜 큰 피바람을 불러 일으키는 사극의 이야기들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처다부제 (polyandry)

역사적으로 또는 문화에 따라서는 일처다부제도 존재 했다고 합니다. 사실 조금은 익숙하지 않게 느껴지는 것은, 역사적으로 우리는 남성 중심의 문화에서 자라왔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일처다부제의 장단점은 일부다처제의 장단점이 남녀를 바꿔서 그대로 적용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폴리아모리, 다자연애 (polyamory)

연참에서 소개된 적 있는 폴리아모리는 위의 제도들과는 다르게 생경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3명 이상의 다양한 성별이 섞여 서로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관계로부터 육체적인 관계에 이르기까지, 사랑하는 방식은 다양하겠지만, 그 그룹 안에서는 늘 열려 있는 것 같습니다.

폴리아모리의 장점

폴리아모리의 장점은 뭔가 새로운 방식의 연애 제도로, 신선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들간에는 질투가 없고, 한 명 이상의 이성 또는 동성을 만나 자유롭게 사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몰래 바람피우면서 이 사람 저사람 건드리는 것이 아닌, 딱 약속된 범주 내에서 자유롭게 사랑하자는 어떻게 보면 좋은 취지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폴리아모리의 단점

폴리 아모리의 단점은, 그 안에서의 사랑도 공평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여러 사람을 공평하게 사랑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거기에서도 더 사랑하거나 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이 사람의 본성입니다. 그 그룹 안에 있다면, 그 구성원들을 모두 사랑하고 질투도 하지 말아야 하지만, 그것이 가능할까요? 아무도 사랑하지 않고 그러한 새로운 연애방식을 멋으로 즐긴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또는 특별한 사람의 경우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보편적으로는 그것 또한 사람의 본성에 반하는 일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폴리아모리가 일부일처제보다 더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