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세계 주요 주가지수

by 아기뼝아리 2019. 7. 17.

세계 주요 주가지수

 

세계주요주가지수
세계 주요 주가지수

 

세계의 주요 주가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스피(KOSPI), 코스닥(KOSPDAQ), 다우(DJIA), S&P500, 나스닥(NASDAQ), 항셍지수(HSI), 상해종합지수(SSEC), 우리나라와 세계의 주요 주가지수와 각 지수의 약어(약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KOSPI(코스피) - 한국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코스피란 코스피지수, 종합주가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준시점인 1980년 1월 4일의 주가지수를 100으로 하여, 기준시점의 시가총액과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하여 산출한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한다. 주로 대기업이나 대기업에 준하는 기업들이 코스피시장에 몰려 있다.

KOSPI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

코스피
코스피 

※주가지수

stock price index

기준시점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비교시점의 주가와 비교하여 산출하며 증권시장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국가 경제지표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가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다.

①다우존스식

지수를 산출하기 위해 선택된 종목들의 주가를 합하여 종목 수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식

②시가총액식

기준시점의 시가총액과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방식

 

 

※시가총액

aggregate value of listed stocks

전체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으로, 다음의 2가지 경우를 뜻한다.

①개별종목의 시가총액

해당 기업의 규모와 실질적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개별종목의 시가총액 = 발행주식수 × 주가

②주식시장 전체의 시가총액

해당 주식시장의 규모의 국제 비교와 한국 경제지표 등에 이용된다.

각 종목별로 (종가 × 상장주식수)를 계산한 후, 합산

 

KOSDAQ(코스닥) - 한국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코스닥이란 증권거래소 없이 컴퓨터와 통신망과 같은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대한민국의 장외 주식거래시장이다.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비슷한 기능을 하며 주로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주를 이룬다.

코스닥
코스닥 약자

KOSPI200(코스피200) - 한국

Korea Stock Price Index 200

코스피200지수, 선물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가증권시장 전체 종목 중에 시장대표성, 유동성, 업종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200개 종목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한 주가지수이다. 1990년 1월3일을 기준시점으로 이때의 주가지수를 100으로 한다. 코스피200은 종목 수는 적으나 코스피 시가총액의 상당수를 차지하므로 코스피와 움직임이 거의 같다.

코스피200
코스피200

DJIA(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 미국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지수, 다우존스지수, Dow 30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다우지수란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뉴욕증시의 3대 지수이기도 하며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지수를 산출한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우량기업 30개를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다. 30개의 기업만으로 주가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모든 기업을 대표할 수 없다는 점과 주가가 높은 주식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는 점 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다우지수
다우지수

S&P500 - 미국

Standard & Poor’s 500 index S&P500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S&P500이란 미국의 스탠더드앤푸어스(S&P)사에서 산출하는 주가지수이다. 기업규모와 유동성, 산업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우량기업주 500종목으로 시가총액방식으로 산출한다. 500종목은 공업주 400종목, 운수주 20종목, 공공주 40종목, 금융주 4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로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이다.

에스앤피500
에스엔피

NASDAQ(나스닥) - 미국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나스닥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스닥이란 미국의 장외 주식시장으로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이기도 하다. 많은 하이테크산업 기업, 첨단관련주, 벤처기업 등이 속해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인텔 등도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나스닥
나스닥

 

 

Nikkei225(니케이225) - 일본

Nikkei stock average index

니케이지수, 닛케이지수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니케이지수란, 니혼케이자이신문이 도쿄 증권거래소(TSE)의 1부 종목 중에 유동성이 높은 225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정하여 산출하는 주가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49년 5월 16일의 주가를 50엔으로 하여 주가를 산출한다.

니케이
니케이

상해종합지수(SSEC) – 중국

Shanghai stock exchange composite index

상하이종합지수라고 불리기도 한다. 상하이증권거래소(SSE)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A주식과 B주식을 합한 모든 주식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 평균하여 산출한 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90년 12월 19일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산출한다.

상해종합지수
상해종합지수

FTSE China A50 Index - 중국

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A50 Index

FTSE 차이나 A50지수란 상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내국인 전용의 A주식 중에 시가총액 기준 대형주 50개로 산출한 주가지수이다. FTSE가 붙은 주가지수는 FTSE 그룹에서 관리하는 지수라는 뜻이다. 참고로 FTSE China A50 지수 선물의 경우, 싱가폴증권거래소(SGX)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항셍지수(HSI) – 홍콩

Hang Seng Index

홍콩항셍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항셍지수란, 홍콩 항셍은행에서 홍콩증권거래소(HKEX)에 상장된 종목 중에 상위 우량 종목 50개를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하는 주가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64년 7월 31일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산출한다.

항셍지수
항셍지수

FTSE 100 – 영국

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FTSE그룹은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와 런던증권거래소(London Stock Exchange가 공동으로 설립하여 주가지수와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전 세계의 수많은 지수를 운영하고 있다. FTSE 100은 런던국제증권거래소(LSE)에 상장된 100개의 우량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83년 12월 31일의 주가를 1,000으로 하여 산출한다.

ftse
ftse100

DAX30 – 독일

Deutscher Aktien index

DAX30이란 독일 프랑크푸르트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에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상위 30개 회사로 구성된 주가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87년 12월 30일의 주가를 1,000으로 하여 산출한다.

dax
DAX30

 

 

CAC40 – 프랑스

Cotation Assistée en Continu 40

CAC40이란 프랑스 증권거래소협회(SBF)에서 파리증권거래소에 상장된 40개의 우량종목을 대상으로 산출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이다. 기준시점인 1987년 12월 31일의 주가를 1,000으로 하여 산출한다.

cac
cac4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