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레시피

마늘 요리 종류, 마늘 먹는 법,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7. 5.

마늘 요리 종류, 마늘 먹는 법,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마늘 요리 종류, 마늘 먹는 법,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라색 마늘 이미지

마늘 요리 종류, 마늘 먹는 법

 

 

마늘은 수많은 요리에 들어가는 식재료로, 마늘 먹는 법은, 구워서, 요리에 넣어서, 생으로, 즙으로, 환으로 이렇게 다양합니다. 

노오븐 마늘빵

마늘 바게트 이미지

전자랜지에 녹인 버터에 찧은마늘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잘 섞어준 후, 십자 모양으로 4등분 한 식빵 한 면에 바르고, 후라이팬에 약불로 양면을 구워 주세요. 이때 마늘을 바른 부분은 쉽게 탈 수 있으므로, 약불에 뒤집어가며 굽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식으로 너무 맛있어요.

토마토 마늘 파스타

마늘 토마토 파스타

올리브유에 찧은 마늘을 듬뿍 넣고 약불에서 마늘이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준 후, 토마토 소스와 삶아 놓은 파스타 면을 넣고 3~5분 정도 약불에 잘 저어 주면서 익히면 맛있는 토마토 마늘 파스타가 완성됩니다. 토마토소스에 따로 다른 재료를 넣지 않고 마늘을 듬붂 볶아 넣기만 해도 너무 맛있답니다.

알리오올리오

오일 파스타 이미지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는 올리브유에 찧은 홍고추 조금과 마늘을 듬뿍 넣어서 볶은 후, 삶은 스파게티면을 넣어 만든 음식으로, 재료가 매우 심플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아 대표적 서민 음식입니다. 이때 올리브유와 마늘이 듬뿍 들어가는 것이 맛있습니다. 

 

 

마늘 또띠아 피자

마늘 피자 이미지

또띠아 한 장에 토마토 캐첩을 얇게 펴 바른 후, 찧은 마늘을 약불에서 노릇하게 볶은 후 그 위에 올려주고,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올려 전자렌지에 2분 정도 (모짜렐라 치즈가 녹을 정도) 로 돌려 주시면, 마늘 또띠아 피자를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구운 마늘

마늘튀김 이미지

마늘은 단순히 굽기만 해도 맛있습니다. 큼직하게 썬 다른 야채들과 볶아준 후 소금을 약간 쳐서 먹으면 됩니다. 이 때는 버터에 굽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삼겹살이나 베이컨과 함께 구워 먹어도 맛있는데, 이때는 삼겹살이나 베이컨을 먼저 익힌 후, 그 기름에 마늘을 볶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지, 마늘 피클

지 담기

깐마늘에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후 붓고 2주 정도 삭혀준 후 마늘을 건져 주세요.  간장과 설탕을 1: 1 비율로 넣어서 끓여서 맛간장을 만들어 주세요. 그 다음에는 삭힌 식초물과 맛간장의 비율을 1:1로 섞고, 건져내서 유리병에 담은 마늘에 부어 주세요. 2주 후에 맛있는 마늘지가 완성됩니다!

마늘 고추장 볶음

고추장 이미지

먼저 통마늘을 약불에 노릇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고추장과 올리고당을 1:4 비율로 섞은 후, 볶은 마늘과 함께 한번 더 볶아주시면 맛있는 마늘 고추장 볶음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깨를 뿌려 주셔도 좋습니다.

 

마늘조림

마늘 이미지 1

마늘을 썰어서 약불에 노릇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그 다음은 맛술, 간장, 올리고당을 1:1:5 비율로 넣고 구운 마늘과 함께 졸여 주시면 맛있는 마늘 조림이 완성됩니다.

마늘의 효능

마늘의 효능

마늘 속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향균, 항암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또한 알리신은 혈전을분해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피로회복의 효과도 있습니다. 알리신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므로, 알리신 섭취를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마늘을 익힐 경우, 폴리페놀 성분이 강해지면서, 노화방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등의 효력 등을 가지게 됩니다. 

 

 

마늘의 부작용

마늘의 부작용

마늘에는 혈전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액 응고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큰 수술을 받아야 하는 분은 마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식품으로 먹는 마늘은 인체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마늘을 환이나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 위의 상황을 주의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마늘은 맵고 강한 맛의 음식이므로, 생으로 빈속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를 상하게 할 수 있으며,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과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