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전국 국립대학교 (시,도별) - All National Universities in Korea by the city

by 아기뼝아리 2019. 2. 22.

전국 국립대학교 (시,도별)

- All National Universities in Korea by the city


부경대학교 이미지


1.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SNU)


'진리는 나의 빛 (Veritas Lux Mea)' 을 표어로 하는 서울대학교는 1946년 설립되어, 3 개의 캠퍼스와, 16 개의 단과 대학, 1 개의 자유전공학부, 1 개의 일반 대학원, 그리고 10 개의 전문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물로는 백학과 느티나무가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과 인간의 꿈을 실현하는 세계 속의 대학' 을 표어로 하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1910년에 설립되어, 6 개의 단과대학, 1 개의 일반대학원, 2 개의 특수대학원, 4 개의 전문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물로는 흑룡과 소나무가 있다.


한국체육대학교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진리, 봉사, 창조' 를 표어로 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교는 1976년에 설립 되었으며, 현재는 2 개의 대학과, 3 개의 대학원을 가지고 있다. 상징물은 천마이다.


서울교육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내 힘으로 한 마음으로' 를 표어로 하고 있는 서울교육대학교는 1946에 설립 되었다. 교화는 라일락, 교목은 느티나무, 교수는 사슴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한국예술종합대학교는 4년제 국립 특수대학으로, 1991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석관동캠퍼스와 서초동캠퍼스, 두 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전문성, 나눔과 연대, 개방성, 다양성' 을 표어로 하고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4년제 국립 원격 대학교이며, 1972년 3월 9일에 설립되었다. 약 154명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 종로에 위치한 대학본부를 포함하여, 서울,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충북, 대구, 전북, 광주, 경남, 부산, 울산, 제주 지역대학을 가지고 있다.




2.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 (Pusan National University - PNU)


부산대학교는 '진리, 자유, 봉사'를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46년 5월 15일에 설립되었다. 부산캠퍼스, 아미캠퍼스, 양산캠퍼스, 밀양캠퍼스, 이렇게 4 개의 캠퍼스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물은 독수리이다.


부경대학교


'미래를 우리 손으로' 를 표어로 하는 부경대학교는 1924년에 설립되어, 대연캠퍼스, 용당캠퍼스, 이렇게 2 개의 캠퍼스와, 6 개의 대학, 5 개의 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한국해양대학교는 '진리탐구, 문화창조, 인격도야'를 표어로 하고 있으며, 부산 영도구에 위치하고 있는 4년제 대학교이다.


부산교육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부산교육대학교는 '사랑 + 슬기 + 봉사 = 참된교육' 이라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1946년 9월 2일, 조선 총독부령의 공립부산사범학교로 개교하여, 지금은 13 개의 학부와, 13 개의 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3.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KNU)


'진리, 긍지, 봉사'를 표어로 하고 있는 경북대학교는, 1946년 5월 28일에 설립되어, 2 개의 캠퍼스와, 17 개의 대학, 14 개의 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대구교육대학교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슬기, 보람, 사랑'을 표어로 하고 있는 대구교육대학교는 1950년 대구사범대학교로설립되어 지금의 대구교육대학교로 발전하였다. 교목은 느티나무, 교화는 개나리이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국립 특수대학교로, 2004년 9월 7일 설립되었다. 학사과정은 기초학부 하나만을 가지며, 6 개의 전공을 중심으로 석사, 박사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4.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인천대학교는 '지역의 인재를 창의적인 세계의 인재로 양성하는 대학' 이라는 표어를 가지고 있으며, 1979년 사립대학교로 시작하여 2013년 부터 국립대학법인이 되었다. 송도캠퍼스, 미추홀캠퍼스, 이렇게 두 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경인교육대학교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경인교육대학교는 '큰 힘, 큰 사랑, 큰 빛'을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46년에 설립되었다. 인천캠퍼스와 경기캠퍼스, 두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로는 소나무, 단정학, 개나리가 있다.




5.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JNU)


'진리, 창조, 봉사'를 표어로 하는 전남대학교는 1952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광주캠퍼스, 여수캠퍼스, 국동캠퍼스, 학동캠퍼스, 화순캠퍼스, 5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용과 봉황이다.


광주교육대학교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광주교육대학교는 '우리는 진리를 탐구하고, 정의롭게 행동하며 자랑스런 스승의 길을 간다' 는 표어를 가지고 있으며, 1923년에 설립되었다. 학부는 12 개의 심화과정을 가지고 있고, 대학원은 20 개의 전공과정을 가지고 있다. 상징물은 향나무, 철쭉, 소, 까치, 연두색이다.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GIST)


'미래를 향한 창의적 과학기술의 요람'을 표어로 하는 광주과학기술원은 대한민국 정부가 출연한 연구중심 대학원이다. 1993년 11월 17일 설립되어, 현재는 1 개의 대학, 1 개의 대학원, 4 개의 연구소, 그리고 4 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6.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충남대학교는 충청권을 대표하는 거점국립대학교로, 1952년 5월 25일 설립되었다. 상징물은 백마, 은행나무, 철쭉이다.


한밭대학교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한밭대학교는 '성실, 인화, 창조'를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27년 설립되었다. 현재 유성덕명캠퍼스와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이 두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6 개의 대학, 4 개의 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물은 소나무, 백목련, 독수리이다.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KAIST)


한국과학기술원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카이스트로, 1971년 설립 되었다. 서울캠퍼스, 문지캠퍼스, 도곡캠퍼스, 3 개의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교문, 오리연못, 석림의 종이다. 




7.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UNIST)


울산과학기술원은 과학기술정보부 소속의 특정연구기관으로, '창의, 융합, 글로벌화, 선택과 집중'을 표어로하고 있으며, 2007년 9월 13일에 설립 되었다.


8. 강원도


강릉원주대학교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GWNU)


'자유, 진리, 창조' 를 표어로 하고 있는 강릉원주대학교는 1946년 강릉사범학교로 설립되어, 현재는 강릉캠퍼스와 원주캠퍼스, 2 개의 캠퍼스와, 9 개의 대학, 그리고 4 개의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색은 버건디, 파랑, 노랑, 베이지이며, 상징물은 전나무, 장미, 용이다.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실사구시'를 표어로 하고 있는 강원대학교는, 1947년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춘천캠퍼스와 삼척캠퍼스, 2 개의 캠퍼스와, 1 개의 부속 캠퍼스, 21 개의 대학. 1 개의 일반 대학원, 2 개의 전문대학원, 7 개의 특수대학원을 가지고 있다. 상징물은 잣나무와 곰두리 마스코트이다.


춘천교육대학교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學行一致 (학행일치)' 를 표어로 하고 있는 춘천교육대학교는 1939년에 설립되었으며, 상징물은 은행나무와 목련이다.




9. 경기도


한경대학교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한경대학교는 '진리, 창조, 실천'을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39년에 설립되었다. 4 개의 대학과 5 개의 대학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백호와 은행나무이다.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National Cancer Center Graduate School of Cancer Science and Policy)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는 특별법인 대학원대학교로 2014년 3월 1일 국제암대학원대학교로 설립되어, 2017년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로 전환되었다. 암관리학과와 암의생명과학과, 2 개의 전공을 두고 있다.


한국학대학원 (The Graduate School of Korean Studies)


한국학대학원은 1979년 설립되었으며, 교육부 산하의 한국학중앙연구원 부설기관이다. 


한국복지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Welfare)


'사람을 배운다' 를 표어로 하는 한국복지대학교는 2001년에 설립된 국립 전문대학교이다. 상징물은 상수리나무, 튤립, 봉황이다.




10. 충청북도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충북대학교는 '개신(開新 - 나는 새로운 것들을 발견한다)'을 표어로하고 있으며, 1951년 설립되었다. 현재, 개신캠퍼스, 오송캠퍼스, 오창캠퍼스, 3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황소이다.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KNUE)


'사랑, 신뢰, 인재'를 표어로 하고 있는 한국교원대학교는 198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4 개의 대학, 1 개의 일반대학원, 1 개의 특수대학원, 1 개의 전문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물은 느티나무, 황새, 매화이다.


한국교통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KNUT)


'Connect the World' 를 표어로 하고 있는 한국교통대학교는 1905년에 설립되었으며, 충주캠퍼스, 증평캠퍼스, 의왕캠퍼스, 3 개의 캠퍼스와, 8 개의 대학 52 개의 학부, 6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웅비의 문이다.


청주교육대학교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청주교육대학교는 1941년 청주사범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12 개의 학부과정과, 20 개의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11. 충청남도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공주대학교는 '진리탐구, 가치창조, 정의실현'을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48년 설립되었다. 현재는 공주캠퍼스, 예산캠퍼스, 천안캠퍼스, 3 개의 캠퍼스와, 8 개의 대학, 8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은행나무, 백목련, 곰이다.


공주교육대학교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공주교육대학교는 '교육의 꿈을 펼치고 이를 실현하는 대학 공동체' 라는 표어를 가지고 있으며, 1938년 4월 1일 설립 되었다. 현재 12 개의 학부과정과, 19 개의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은행나무이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민족자존, 문화창달'을 건학이념으로 하여 2000년에 설립 되었으며, 2 개의 대학과 2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12. 전라북도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전북대학교는 거점국립대학교로, 194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전주캠퍼스, 특성화캠퍼스, 새만금프론티어캠퍼스, 고창캠퍼스, 4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상직물은 표범이다.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진리탐구, 문화창조, 사회봉사' 를 표어로 하고 있는 군산대학교는 1946년 9월 10일 설립되어, 현재 7 개 대학과, 4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느티나무, 개나리, 황룡이다.


전주교육대학교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전주교육대학교는 1923년 전라북도 공립사범학교로 설립 되었으며, 12 개의 학과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농수산대학 ( Korea National College of Agriculture & Fisheries)


'미래지향, 실사구시, 가치창조' 를 표어로 하는 한국농수산대학은 국립전문대학으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소속기관이다. 1995년에 한국농업전문학교로 설립되었다.


13. 전라남도


목포대학교 (Mokpo National University)


목포대학교는 국립종합대학으로, 1946년 목포사범학교로 개설 되었으며, 현재, 도림캠퍼스, 남악캠퍼스, 대불캠퍼스, 3 개의 캠퍼스을 운영하고 있다.


목포해양대학교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진리탐구, 성실봉사, 해양개척'을 표어로 하는 목포해양대학교는 1950년목포수산상선학교로 설립 되어, 현재 2 개의 단과대학과, 1 개의 일반 대학원, 해양산업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돌고래이다.


순천대학교 (Sunchon National University)


순천대학교는 '진리, 창조' 를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35년에 개설되었다. 6 개의 대학과 9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낙우송, 매화, 독수리이다.




14. 경상북도


금오공과대학교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금오공과대학교는 '진리, 창조, 정직' 을 표어로 하고 있으며, 박정희 대통령이 1980년 설립한 대학이다. 현재 양호동캠퍼스와 신평동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향나무와 매화이다.


안동대학교 (Andong National University)


안동대학교는 '진리, 성실, 창조' 를 표어로 하고 있으며, 1947년 개설되어, 현재 7 개의 단과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교색은 노랑색이며, 상징물은 은행나무와 학이다.


15. 경상남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자각, 연구, 실천'을 표어로 하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1910년 설립되었으며, 5 개의 대학과 4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철쭉, 멀구슬나무, 황소이다.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GNU)


경상대학교는 1948년에 설립된 교육부 소속의 거점국립학이다. 가좌캠퍼스, 칠암캠퍼스, 통영캠퍼스, 창원캠퍼스, 4 개의 캠퍼스와, 13 개의 대학, 9 개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징물은 사자와 느티나무이다.


창원대학교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창원대학교는 1969년 마산교육대학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7 개의 대학, 47 개의 학과, 4 개의 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봉황이다.


진주교육대학교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진주교육대학교는 '성실, 창의, 봉사' 를 표어로 하며, 1923년에 설립되었다. 상징물은 사슴과 목련이다.




16.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 (Jeju National University)


제주대학교는 '진리, 정의, 창조'를 표어로 하는 거점국립대학으로, 1952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아라캠퍼스와 사라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상징물은 사슴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