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생일별 탄생석 의미

by 아기뼝아리 2019. 2. 10.

생일별 탄생석 의미


오늘은 생일 별 탄생석에 관한 전설과 설화를 위주로 조사해 보았습니다. 물론 많은 부분이 보석상들의 상술과 미신적인 요소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누군가에게 선물을 할 때, 보석과 함께 의미를 부여할 수 있어 유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미로 봐 주세요.


1월 탄생석


석류석 (Garnet 가넷) 


가넷 이미지


석류석을 착용하고 있으면, 여행하는 동안 안전하게 지켜준다는 미신이 있다. 석류석은 우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2월 탄생석


자수정 (Amethyst 애머시스트) 


자수정 이미지


자수정은 연인, 부부와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주고, 착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용기를 주고, 독으로부터 지켜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3월 탄생석




남옥 (Aquamarine 아쿠아마린)


남보석 이미지


남옥을 담궈 놓았던 물을 마시면 심장, 간, 위장의 질병이 치료 된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남옥을 가지고 있으면, 바다의 신 넵튠의 가호를 받아 항해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전해진다. 


혈석 (Bloodstone 블러드스톤)


혈석 이미지


혈석은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기를 맑게 한다는 전설이 있다. 또한 혈석을 착용하고 있으면 면역 체계가 건강해지고 장수한다는 속설이 있다.


4월 탄생석




다이아몬드 (Diamond) 


다이아몬드 이미지


다이아몬드는 영원한 사랑, 변치 않는 사랑을 의미한다. 또한 힌두교 신화에 따르면, 다이아몬드는 신들의 왕이 쓰는 무기로 나오며 불멸을 상징하기도 한다.


5월 탄생석


에메럴드 (Emerald) 


에메랄드 이미지


에메랄드는 클레오파트라가 가장 좋아하는 보석이었다고 전해진다. 고대에는 다산, 환생의 의미를 가진 보석으로, 로마 시대에는 에메럴드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신전에 바치기도 했다. 또한 에메럴드는 행복과 행운을 상징하기도 한다.


6월 탄생석




진주 (Pearl 펄)


진주 이미지


진주는 순결의 상징으로,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진주를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눈물이 굳어져 만들어 진 것이라고 믿었다.


묘안석 (Alexandrite 알렉젠더라잇)


묘안석 이미지


묘안석은 행운과 사랑을 가져다 준다고 전해진다. 묘안석은 영혼과 정신 그리고 육체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폭 시킨다고 한다.




월장석 (Moonstone 문스톤)


월장석 이미지


월장석은 감각과 직관력, 그리고 초능력을 증폭 시키는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7월 탄생석


루비 (Ruby)


루비 이미지


루비는 고대 힌두교에서 보석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진귀한 보석이었다. 루비를 착용하고 있으면 악에서 보호 받는다고 생각했다. 루비는 또한 열정적인 사랑을 의미한다.


8월 탄생석 




감람석 (Peridot 페리닷)


감람석 이미지


감람석은 힘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감람석을 착용하고 있으면 악몽으로 부터 보호 받는다는 말이 있다. 또한 고대에는 감람석이 태풍의 여신 펠레의 눈물이라고 믿었다. 또한 감람석은 부부의 행복을 상징하기도 한다.


9월 탄생석


사파이어 (Sapphire)


사파이어 이미지


사파이어는 악과 독약으로부터 지켜주는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사파이어로 만든 그릇에 독사를 넣으면 독사가 죽는다는 설도 있다. 또한 사파이어는 순결과 지혜를 상징하는 보석으로, 옛날의 왕들과 제사장들이 즐겨 사용했던 보석이다. 성실과 진실을 의미하기도 한다.


10월 탄생석




오팔 (Opal 오펄)


오팔 이미지


오팔은 라틴어로 귀중한 보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오팔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으면 악을 물리치고 눈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오팔은 신뢰, 희망을 상징하기도 한다.


전기석 (Tourmaline 투어멀린)


전기석 이미지


전기석은 악마와 부정적인 기운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감각을 민감하게 깨워주고 상황을 똑바로 볼 수 있게 도와주어 어려운 상황을 잘 빠져나오게 해 주는 보석이라고 한다.


11월 탄생석


토파즈 (Topaz) 


토파즈 이미지


토파즈를 착용하고 있으면, 힘이 강해지고, 지능이 올라간다는 이야기가 있다. 토파즈는 건강과 희망을 상징하기도 한다.


12월 탄생석




터키옥 (Turquoise 터쿠아즈)


터키옥 이미지


터키옥은 마음을 진정 시키고 착용하고 있는 사람을 위험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터키석으로 만든 반지는 악령을 물리친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또한 터키옥은 승리를 상징하기도 한다.


지르콘 (Zircon 지컨)


지르콘 이미지


지르콘을 착용하고 있으면 꿀잠을 잘 수 있으며, 돈, 명예, 지혜를 가져다 준다는 미신이 있다. 또한 자신감을 증폭 시키며, 이타적인 마음을 가지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성공을 상징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