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단기간 다이어트, 살빼는 법

by 아기뼝아리 2023. 8. 5.

단기간 다이어트, 살빼는 법

보통 다이어트라고 하면 건강하게 시간을 두고 운동을 하면서 살을 빼는 것이 정석입니다. 물론 그렇게 하면 요요현상도 거의 없고 몸과 생활도 건강해져서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다이어트에 성공한 후의 이야기입니다. 사람은 의지가 그렇게 강하지 못해서 보통은 다 이러한 정석 다이어트에 실패하죠. 그래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단기간에 살을 쫙 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단기간 다이어트, 살빼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한끼 400kcal 맞춰 먹기

반식법

거꾸로 식사법

걷기, 계단 오르기, 플라잉 요가

다이어트 약

지방흡입술


단기간에-살빼는-방법
단기간에-살빼는-방법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

단기간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덜 먹는 것이 운동을 하는 것보다 칼로리가 훨씬 더 많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약을 먹거나 지방흡입수술을 고려한다고 해도 결국 먹는 양을 줄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한끼 400kcal 맞춰 먹기

한끼 400kcal 맞춰 먹기는 제가 20대 초반에 썼던 방법입니다. 이 때 3주 만에 10kg 정도 빠졌던 것으로 기억 됩니다. 무엇을  먹는지 음식의 종류는 상관 없습니다. 피자, 햄버거, 초콜릿, 등 먹고 싶은 것은 다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칼로리는 칼 같이 맞춰야 합니다. 이 방법은 결과는 확실하지만 건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 법이기 때문에 30대 이상은 이 방법을 쓰지 마시길 권고합니다. 

 

하지만 위 방법은 스트레스가 너무 심합니다. 물론 먹고 싶은 음식 종류는 다 먹을 수 있지만, 칼로리를 하나하나 다 체크하면서 식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거의 노이로제에 걸립니다. 그래서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아도 되는 다이어트 방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식법

반식법은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고, 음식 종류에 제한을 두지 않고, 그냥 나와 있는 음식은 반만 먹는 것입니다. 밥은 한 공기 나오면 반 공기, 피자를 원래 4조각 먹으면 2조각, 햄버거도 반만 먹고 반은 버리고, 라면이나 다른 모든 음식들을 반만 먹는 것입니다. 이 때 남은 반은 아까워 하지 말고 그냥 버리세요. 다이어트 돈 주고 한다고 생각하고 버리는 겁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도 한 달 안되어 10kg 빠졌습니다.

 

그러나 위 두가지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건강에 매우 안 좋습니다. 저는 다이어트를 성공한 후 원래 없었던 생리통이 무척 심해졌고, 눈 앞에 시야가 흔들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20대여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한편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살이 빠지면 주변에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살이 너무 많이 빠졌다, 예전이 더 낫다, 늙어 보인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이런 말은 다 무시하면 됩니다. 어차피 늙어 보이는 것은 시간 지나면 다시 돌아 옵니다. 원래 다이어트 성공하면 이런 말을 듣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아무 옷이나 입어도 어울리는 다이어트 후의 몸에 만족하면 됩니다.

 

거꾸로 식사법

위 두 방법은 효과는 확실하지만 역시 나이가 들어서 하다가는 죽을 수도 있습니다. 거꾸로 식사법은 70대 우리 아버지가 해서 효과를 본 방법으로,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1석 2조의 방법입니다. 원래 거꾸로 식사법이라는 책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것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꾸로 식사법을 요약하면 야채 먼저 먹고, 고기 그 다음으로 먹고, 밥 맨 마지막에 먹는 것입니다. 요지는 최대한 야채로 배를 불리고, 그 다음은 단백질 채워 넣고, 탄수화물을 가능한 적게 먹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우리 아버지 당이 정상으로 돌아왔고, 지금은 약도 안드십니다. 하지만 야채를 아무리 먹어도 배가 안부른 돼지X끼들은 배불러도 계속 X먹어서 위장만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가 비교적 적습니다. 배부르면 먹지 않아야 이 방법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운동

위의 방법들 중 한 가지를 잘 실행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단기간 다이어트에 부스트를 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것이 무작정 빠른 걸음으로 걷기와 계단 오르기 입니다. 그런데 운동을 평소에 안하시던 분은 그냥 걷기만 하세요. 계단 오르기 생각보다 힘듭니다. 계단 오르기를 하는 경우는 빨리 걷기를 많이 해서, 빨리 걷기 만으로는 별로 숨이 안차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위 극단적인 다이어트의 친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그냥 살을 빼기는 아쉽고 몸을 만들고 싶다면, 여러가지 운동이 있을수 있겠지만, 저는 플라잉 요가를 추천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플라잉 요가를 하고 셀루라이트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알아야 할 것은, 플라잉 요가 만으로는 살이 안 빠진다는 겁니다. 무조건 굶기가 동반 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단기간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약은 위에서 언급한 극단적 다이어트 식단의 효과를 높이고 그러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 약의 종류로는 덜 먹게 하는 약,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약, 에너지 대사를 높여 운동 효과를 높이는 약 등이 있습니다.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고 드시면 됩니다.

 

 

지방 흡입 수술

지방 흡입 수술은 물리적으로 진짜 내 몸의 지방을 떼어 내는 수술로 효과는 확실합니다. 특히 부분적으로 아무리 빼도 잘 안빠지는 부분을 정리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수술 후 많이 X먹어서 다시 살찌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또 뉴스에서 가끔씩 들리는 끔찍한 수술 사고 소식에서 알 수 있듯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 해서는 안됩니다. 


사실 살을 빼는 것, 특히 단기간 다이어트는 잃을 것과 얻을 것이 확실합니다. 빠른 체중 감소 만을 목적으로 해서 건강을 조금 내어 주는 것입니다. 어쩌면 나중에 나이 들어 후회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제 경우는 건강을 중대하게 잃지는 않았지만, 나보다 체력이 약하고 허한 사람들은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성공 했다고 해도 그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동안 못먹은 스트레스의 반동으로 요요가 오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위 방법 중 하나로 마른 몸매를 얻었으면 요요는 언젠가 온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요요가 최대한 늦게 오기를 바랄 뿐이죠.

 

다이어트 약이나 지방흡입수술도 효과는 확실할지 몰라도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내가 그 최악의 부작용에 당첨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죠. 

 

그러한 모든 사실을 고려하고도 나는 지금 당장 빨리 살을 빼야겠다면,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더라도 흘려 듣고 독하게 다이어트 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마른 몸으로 살면 좋은 점이 꽤 많습니다. 모두 다이어트 성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