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열 손가락 반지의 의미, 어울리는 보석

by 아기뼝아리 2023. 7. 24.

열 손가락 반지의 의미, 어울리는 보석

우리는 보통 열 손가락을 가지고 있으며, 각 손가락에 끼는 반지는 저마다의 재미있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나 상징은 문화에 따라,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나 공통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의미나 상징들이 우리에게 작은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인데요, 오늘은 열 손가락에 끼는 반지의 의미와 각 손가락에 어울리고 잘 맞는 보석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손 엄지 : 신념, 의지, 자유

왼손 엄지 : 부의 상징

 

오른손 검지 : 야망, 자신감, 행운

왼손 검지 : 리더십, 충성의 요구

 

오른손 중지 : 힘, 책임감

왼손 중지 : 안정, 균형, 조화

 

오른손 약지 : 평화

왼손 약지 : 사랑, 결혼, 로맨스

 

오른손 새끼 : 직관력, 지략

왼쪽 새끼 : 마피아, 권력


열 손가락 반지
열 손가락과 반지

오른손 엄지 (신념, 의지, 자유)

오른손 엄지 손가락에 낀 반지는 자신의 강한 신념과 의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탄생할 수 있는 자유를 상징합니다. 오른손 엄지 손가락은 예외도 있겠지만 열 손가락 중 가장 힘이 센 손가락으로, 자신의 신념을 끝까지 관철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떠올리게 하며, 이렇게 쟁취한 자유까지 연상시킵니다.

 

왼손 엄지 (부의 상징)

왼손 엄지 손가락에 낀 반지는 부를 상징하는 반지입니다. 대부분의 엄지 손가락은 두껍기 때문에 반지를 만들 때 재료가 더 많이 들어가서 비싸지는데, 아마 이러한 이유로 왼쪽 엄지 손가락은 부를 상징하는 자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루비
루비

엄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

엄지 손가락에는 주로 루비나 가넷이 잘 맞습니다. 둘 다 붉은색 보석으로, 엄지 손가락 반지의 의미에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오른손 검지 (야망, 자신감, 행운)

주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킬 때 쓰는 손가락이 오른손 검지 손가락입니다. 공격적으로 남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오른쪽 검지 손가락은 야망, 자신감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행운 한 스푼이 더해진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왼손 검지 (리더십 충성의 요구)

왼손 검지 손가락에 낀 반지는 리더십과 충성의 요구를 뜻합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옛날에 충성을 맹세한다는 표현으로 왕이나 여왕의 왼쪽 검지 손가락에 낀 반지에 키스를 했다고 합니다. 왼손 검지 손가락에 낀 반지가 리더십과 충성의 요구를 뜻하는 데에는 아마도 이러한 스토리가 영향을 미친 것 아닐까요?

오팔
오팔

검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

검지 손가락에 잘 어울리는 반지는 블루 토파즈, 사파이어, 오팔, 그리고 다이아몬드 입니다. 주로 푸른색을 띄는 보석입니다. 푸른색은 전통적으로는 남성의 상징이었던 야망, 자신감, 리더십 등에 어울리는 전통적인 남성적 색깔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른손 중지 (힘, 책임)

오른손 중지 손가락에 낀 반지는 힘과 책임을 의미합니다. 가장 길게 뻗어나와 있는 손가락인 오른쪽 중지 손가락은 뻗어있는 힘을 떠올리게 하고, 모든 힘에는 책임이 따르니, 이러한 상징이 깃든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왼손 중지 (안정, 균형, 조화)

왼손 중지 손가락에 낀 반지는 안정, 균형, 그리고 조화를 상징합니다. 손의 중심을 잡아주는 중지 손가락은 좌우의 균형을 잡아줄 주춧돌이 되고, 이러한 균형은 안정과 조화를 가지고 옵니다. 아마도 가운데에 길게 뻗은 손가락의 위치 때문에 이러한 의미들이 들어온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수정
자수정

중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

중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은 석영, 자수정, 그리고 산호입니다. 투명한 석영, 보라빛 자수정, 새빨간 산호, 색깔은 제각각이지만 모두 중지 손가락에 잘 어울리는 색깔과 질감의 보석입니다.


 

 

오른손 약지 (평화)

오른손 약지에 끼는 반지는 평화를 상징합니다. 문화에 따라 시대에 따라 왼손 약지와 마찬가지로 결혼 했음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평화라는 상징이 어감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왼손 약지 (사랑, 결혼, 로맨스)

왼손 약지 손가락에 낀 반지의 의미는 주로 사랑입니다. 실제로 커플링이나 약혼 반지, 결혼 반지를 끼는 손가락이 주로 왼손 약지손가락이기 때문에 왼손 약지 손가락이 사랑, 결혼, 로맨스를 가리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월장석
월장석

약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

약지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은 금, 은, 다이아몬드, 옥, 월장석, 자수정 등 그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특히 왼손 약지는 사람들이 결혼, 약혼 등의 이유로 반지를 가장 많이 끼는 손가락이니 당연히 어울리거나 추천 받는 보석의 종류도 많을 것입니다.


 

 

오른손 새끼 (직관력, 지략)

오른손 새끼손까락에 낀 반지는 직관력과 지략을 의미합니다. 오른쪽 새끼 손가락은 작지만 총명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결국 직업이나 커리어로까지 그 의미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왼손 새끼 (마피아, 권력)

왼쪽 새끼 손가락에 낀 반지는 마피아와 권력을 상징합니다. 또한 왼쪽 새끼 손가락은 원래 인장반지가 끼워져 있던 곳으로 권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에메랄드
에메랄드

새끼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

새끼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은 진주와 에메랄드입니다. 성격이 전혀 달라 보이는 이 두가지 보석은 마치 오른쪽 새끼 손가락과 왼쪽 새끼손가락에 낀 반지의 의미가 무척이나 다른 것과도 닮아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열 손가락 반지의 의미와 각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이 무엇인지 살펴 보았습니다. 이러한 상징과 의미는 유래나 근거가 있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지만, 흥미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각 손가락에 어울리는 보석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웠는데요, 실제 반지를 선물 하거나 구입할 때 참고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