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고사성어 이야기

운칠기삼(運七技三) 뜻과 유래

by 아기뼝아리 2022. 1. 12.

운칠기삼(運七技三) 뜻과 유래

운칠기삼
운칠기삼 뜻과 유래

 

'운칠기삼'이란?

뜻: 운이 7할, 재주가 3할

풀이: 사람의 일은 운에 달려 있는 것이지 노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일의 성패는 노력보다 운에 달려 있다

 

운칠기삼 유래

한 선비가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은 모두 과거에 급제하는데, 정작 자신은 늙도록 과거에 계속 낙방하자 화가 나서 옥황상제에게 그 이유를 따져 물었다. 그러자 옥황상제는 정의의 신과 운명의 신을 불러서 술 내기를 하게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 만일, 정의의 신이 술을 더 많이 마시면 네가 분노한 것이 옳지만 운명의 신이 술을 더 많이 마시면 세상 이치가 다 그런 것이니 그만 단념하도록 하라.

 

내기 결과는 술 일곱 잔을 마신 운명의 신 승리, 술 석 잔을 마신 정의의 신 패배였다. 이에 옥황상제가 선비에게 말했다.

 

- 이처럼 이 세상의 일은 70%가 불합리한 운명에 의해 좌우되지만, 30%의 이치도 틀림없이 존재하고 있으니 운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운칠기삼 한자

운(運): 돌 운

칠(七): 일곱 칠

기(技): 재주 기

삼(三): 석 삼

 

운칠기삼 출전

요재지이(聊齋志異)

 

운칠기삼 언제 쓰나?

- 노력을 하지 않아도 하는 일마다 잘 되는 경우

- 아무리 노력해도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운칠기삼(運七技三)은 보통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의미로 쓰인다.

 

→ ①아무리 노력해도 어느 정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일을 이루기 어렵다

→ ②세상사의 70%가 운명에 의해 좌우되지만 노력도 30%를 차지하므로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비슷한 표현들

- 마칠기삼(馬七騎三)

경마에서 흔히 쓰이는 은어로, 경마 경기에서의 말의 역할이 70%, 기수의 역할이 30%라는 뜻이다. 그만큼 말의 기량이 중요하지만 기수의 실력도 무시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 운칠복삼(運七福三)

운 70%에 복 30%라는 뜻으로 '운삼복칠(運三福七)'이라고 쓰기도 한다. 자신의 실력이나 노력에 상관없이 운과 복에 모든 것이 좌우된다는 뜻이다. 이 표현은 다양한 뜻으로 해석되는데, '빽'있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