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고사성어 이야기

['오리무중'이란?] 오리무중(五里霧中) 뜻과 유래

by 아기뼝아리 2021. 11. 8.

['오리무중'이란?] 오리무중(五里霧中) 뜻과 유래

오리무중

 

오리무중이란?

뜻: 5리나 되는 안개 속

일의 갈피를 잡을 수 없거나 사람의 행방을 전혀 알 수 없는 상태

 

※5리 ≒ 약 2km

 

오리무중 유래

중국 후한시대, 《장해》라는 학자가 있었다. 그는 학문은 물론, 도술도 뛰어나 『5리나 되는 안개 ▶ '오리무(五里霧)'』를 일으킬 수 있었다. 그 당시, 《배우》라는 사람도 3리나 되는 안개를 일으킬 수 있었으나 장해의 오리무에는 미치지 못해서 장해에게 배우려고 했다.

 

그러나 장해는 안개를 일으켜 자취를 감추고는 그를 만나주려 하지 않았다. 배우는 할 수 없이 삼리무를 일으키며 도둑질을 하다 결국 발각되어 조사를 받게 되었다. 이에 배우는 자신을 만나주지 않은 장해에게 앙심을 품게 되었고 안개를 일으키는 법을 장해에게 배웠다고 허위 진술을 했다.

 

그 결과, 장해는 2년 간 억울하게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 그 동안 경서를 열심히 읽으며, 서경에 주석을 달며 세월을 보냈다. 이후 진실이 밝혀져 무죄로 풀려났으나 황제가 불러도 벼슬에 나가지 않다가 70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오리무중 한자

오(五): 다섯 오

리(里): 마을 리

무(霧): 안개 무

중(中): 가운데 중

 

오리무중 출전

후한서(後漢書) 정범진가장열전(鄭范陳賈張列傳)

 

 


오리무중 원문

후한서 장해전 중에서

 

性好道術 能作五里霧

성호도술 능작오리무

성품이 도술을 좋아하여 5리나 되는 안개를 만들 수 있었다.

 

時關西人裴優亦能為三里

시관서인배우역능위삼리무

그때 관서(關西) 사람 배우(裴優)도 또한 3리나 되는 안개를 만들 수 있었는데

 

自以不如楷 從學之 楷避不肯見

자이불여해 종학지 해피불긍견

자신은 장해만 못했기 때문에 그를 좇아서 배우려고 했으나 장해는 피하고 만나려 하지 않았다.

 

桓帝即位 優遂行霧作賊 事覺被考

환제즉위 우수행무작적 사각피고

환제(桓帝)가 즉위하자 배우는 안개를 만들어 도둑질했는데 일이 발각되어 조사를 받으니

 

引楷言從學術 楷坐繫廷尉詔獄

인해언종학술 해좌계정위조옥

장해를 끌어들여 (그를) 좇아서 도술을 배웠다고 말을 해서 장해가 좌계(坐繫)되어 정위(廷尉)가 감옥에 가두니

※坐繫(좌계): 남의 죄에 말려 감옥에 들어가다

※廷尉(정위): 고대 중국에서 형벌을 맡은 벼슬

 

積二年 恒諷誦經籍 作尙書注

적이년 항풍송경적 작상서주

2년을 머무르며 항상 경서(經書)를 읽으면서 상서(尙書)에 주석(注釋)를 달았다.

 

後以事無驗 見原還家

후이사무험 견원환가

나중에 사건이 증거가 없어서 풀려나 원래 집으로 돌아왔다.

 

建和三年 下詔安車備禮聘之 辭以篤疾不行

건화삼년 하조안거비례빙지 사이독질불행

건화(建和) 3년, 조서를 내려 안거(安車)에 예를 갖추고 그를 초빙했으나 독질(篤疾)을 핑계로 가지 않았다.

※安車(안거): 말 한 필이 끄는 작은 수레로 늙은 신하가 물러날 때나 신하를 맞이할 때 사용했음

※篤疾(독질): 몹시 위독한 병

 

年七十 終於家

년칠십 종어가

70세에 집에서 죽었다.

 

 


오리무중 예문

- 탈옥범의 행방이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 선거 결과가 오리무중이다.

- 상황이 점점 오리무중

- 누가 대상을 받을지 오리무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