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고사성어 이야기

가족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고통을 표현하는 한자성어

by 아기뼝아리 2021. 2. 20.

가족 죽음에 대한 슬픔과 고통을 표현하는 한자성어

가족의 죽음은 매우 큰 슬픔을 동반하며 그 마음을 한 단어로 표현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이러한 극한의 슬픔과 고통을 뜻하는 한자성어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족을잃은슬픔
가족을 잃은 슬픔

고분지통(鼓盆之痛)

한자: 鼓(북 고), 盆(동이 분),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물동이를 두드리는 아픔

풀이: 아내가 죽은 슬픔

 

유래

《장자》의 아내가 죽어서 친구인 《혜자》가 조문을 가니 장자가 동이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혜자가 장자의 행동이 지나치다며 다그치자 장자가 말했다.

 

"아내가 죽었는데 어찌 슬프지 않겠는가. 허나 태어나기 전에는 생명도 없었고 형태도 없었고, 기(氣)도 없었다네. 그러다가 그것이 생명을 갖추었다가 죽음으로 바뀐 것이니, 마치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되풀이하며 도는 것과 같네. 아내는 죽어서 천지 사이에서 편히 쉴 것인데, 만일 내가 통곡한다면 그것은 천명을 모르는 것과 같은 것일세."

 

유의어: 고분지척(鼓盆之戚), 고분지탄(鼓盆之嘆), 고분이가(鼓盆而歌), 고분(鼓盆)

 

망극지통(罔極之痛)

한자: 罔(없을 망), 極(극진할 극),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한이 없는 아픔

풀이: 임금 또는 부모가 죽은 슬픔

 

유의어:  망극(罔極)

 

 

붕성지통(崩城之痛)

한자: 崩(무너질 붕), 城(성 성),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성이 무너지는 아픔

풀이: 남편이 죽은 슬픔

 

유래

《맹강녀》는 만리장성 공사에 끌려간 남편 《범기량》이 돌아오지 않자 옷을 한 벌 지어 남편을 찾아나섰다. 그러나 만리장성에 도착하니, 남편이 사고로 죽어 장성 내부에 시신을 묻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남편이 죽음을 알게 된 맹강녀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계속 통곡했다. 그러자 갑자기 만리장성이 무너지면서 남편의 시신을 찾을 수 있었다. 맹강녀는 남편의 제사를 지낸 후, 남편의 유골을 앉고 바다에 몸을 던졌다.

 

유의어: 성붕지통(城崩之痛)

 

상명지통(喪明之痛)

한자: 喪(잃을 상), 明(밝을 명),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눈이 멀게 되는 아픔

풀이: 아들이 죽은 슬픔

 

유래

《공자》의 제자인 《자하》는 그의 아들이 죽자 슬피 울다가 시력을 잃고 말았다.

 

서하지통(西河之痛)

한자: 西(서녘 서), 河(물 하),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서하에서의 고통

풀이: 자식이 죽은 슬픔

 

유래

《자하》는 서하(西河)지방에서 머물던 시절에 그의 아들이 죽자, 밤낮을 슬퍼하다가 눈이 멀었다.

 

 

종천지통(終天之痛)

한자: 終(마칠 종), 天(하늘 천),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영원히 계속되는 고통(비통함이 오래간다)

풀이: 부모를 잃은 슬픔

 

천붕지통(天崩之痛)

한자: 天(하늘 천), 崩(무너질 붕),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하늘이 무너지는 아픔

풀이: 아버지 또는 임금이 죽은 슬픔

 

할반지통(割半之痛)

한자: 割(벨 할), 半(반 반),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몸의 반을 베어 내는 고통

풀이: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

 

참척(慘慽)

한자: 慘(참혹할 참), 慽(슬플 척)

뜻: 참혹한 슬픔

풀이: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보다 먼저 죽는 일

 

유의어

참척지변(慘慽之變), 참척지통(慘慽之痛), 역리지척(逆理之慽), 변상(變喪), 악상(惡喪)

 

 

그 외의 고통/슬픔

각골지통(刻骨之痛)

한자: 刻(새길 각), 骨(뼈 골),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뼈를 깎는 아픔

 

구회지장(九回之腸)

한자: 九(아홉 구), 回(돌아올 회), 之(갈 지), 腸(창자 장)

뜻: 아홉 번 뒤틀린 창자

풀이: 매우 괴롭고 고통스러움

 

궁천지통(窮天之痛)

한자: 窮(다할 궁), 天(하늘 천),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하늘에 사무치는 아픔

 

단장(斷腸)

한자: 斷(끊을 단), 腸(창자 장)

뜻: 창자가 끊어지다

풀이: 매우 큰 슬픔

 

단혼(斷魂)

한자: 斷(끊을 단), 魂(넋 혼)

뜻: 넋이 끊어지다

풀이: 매우 큰 슬픔

 

절골지통(折骨之痛)

한자: 折(꺾을 절), 骨(뼈 골), 之(갈 지), 痛(아플 통)

뜻: 뼈가 부러지는 고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