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대북 경계 태세 용어, 데프콘, 워치콘, 진돗개, 인포콘 차이

by 아기뼝아리 2019. 3. 23.

대북 경계 태세 용어

데프콘, 워치콘, 진돗개, 인포콘 차이


데프콘 진돗개 워치콘 인포콘


데프콘(DEFCON)


데프콘이란?


데프콘은 Defence Readiness Condition의 약자로 Defence의 'Def',  Condition의 'Con'을 합쳐서 DEFCON, 데프콘이라고 한다. 


Defense: 방어, 수비, 방위

Readiness: 준비가 되어 있음. 준비된 상태

Condition: 상태, 컨디션


결국,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데프콘(DEFCON)은 방어가 준비된 상태인데, '방어준비태세'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데프콘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예전 미국 서부 개척시대 때에 미국 기병대가 인디언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전투할 때 상황을 비유한 데에서 유래되었다.


페이드 아웃(Fade out): 천막(진영)이 걷어진 상태로 평화롭고 안전한 상태를 말한다.


더블 테이크(Double Take): 미군과 인디언이 서로 대치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라운드 하우스(Round House): 인디언들이 공격을 시작하기 전에 말을 타고 미군 천막 주위를 도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파스트 페이스(Fast Face): 인디언이 미군 천막 주위를 도는 속도가 빨라져 인디언의 공격이 임박함을 표현한 것이다.


칵트 피스톨(Cocked Pistol): 노리쇠를 뒤로 젖혔다는 의미로 곧 있을 인디언의 공격에 대비하여 총알을 장전한다. 일촉즉발의 상황임을 의미한다.




데프콘의 단계는 총 5단계로 구분된다.

데프콘의 단계 숫자가 클수록 전쟁의 위험도가 낮은 상태

데프콘의 단계 숫자가 작을수록 전쟁의 위험도가 높은 상태


데프콘 5(DEFCON 5)

5단계: Fade out

전쟁의 위협이 전혀 없으며 군사적 대립이 없는 안전한 상태


데프콘 4(DEFCON 4)

4단계: Double Take

군사적으로 대립하고 있으나 군사 개입 가능성이 없는 상태로 1953년 한국 전쟁이 끝나고 정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우리나라는 평소에도 4단계를 유지하고 있어 평소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데프콘 3(DEFCON 3)

3단계: Round House

군사적으로 중대하고 불리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긴장  상태로 국지적인 위협이나 군사적인 개입 가능성이 있을 때 발령되고 전군의 휴가와 외출이 금지 된다. 한국군이 가지고 있는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부로 이관된다.


데프콘 2(DEFCON 2)

2단계: Fast Pace

적이 공격 준비태세를 강화할 움직임이 있는 상태으로 전군에 탄약이 지급되며 부대편제인원이 100%로 충원된다.


데프콘 1(DEFCON 1)

1단계: Cocked Pistol

전쟁이 임박한 상태로 전쟁 계획 시행 및 수행을 위한 준비가 요구되는 상태로 최고 수준의 전투준비태세의 상태를 의미한다. 동원령이 선포되고 전시체제로 돌입한다.




진돗개


진돗개란?


우리나라 토종개인 진돗개의 이름을 따서 만든 우리나라의 경보로서 적의 국지적 침투 및 도발, 적부대 침투, 무장 탈영병이 발생했을 때 발령하는 경계 및 전투태세이다.


진돗개는 총 3단계로 구분된다.

진돗개의 숫자가 클수록 평온한 상태

진돗개의 숫자가 작을수록 심각성이 높음


진돗개 3(진돗개 셋): 평상시 상태를 나타내며 군사적 긴장은 있으나 침투나 도발 가능성이 낮은 상태이다.

진돗개 2(진돗개 둘): 북한 무장 간첩의 침공이 예상되거나 관련 위협 상황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군인과 경찰 등이 비상 경계태세를 갖추고 출동태세를 완비한다.

진돗개 1(진돗개 하나): 적의 침투 또는 도발 징후가 확실하거나 관련 상황이 발생한 상태로 최고 비상 경계 태세를 의미한다. 군인, 경찰, 예비군은 해당 지역으로 출동해 수색 및 전투태세를 완비한다.




워치콘(WATCHCON)


워치콘이란?


워치콘은 Watch Condition의 약자로서, 'Watch' 와 Condition의  'Con'을 합쳐서 WATCHCON, 워치콘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1981년부터 운용되고 있다.


Watch: 감시, 망 보기

Conditon: 상태, 컨디션


결국,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감시하는 상태인데, '정보감시태세'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정보감시를 목적으로 하므로 데프콘이나 진돗개와는 조금 다르다.


워치콘의 상태는 총 5단계로 구분된다.

워치콘의 숫자가 클수록 평온한 상태

워치콘의 숫자가 작을수록 정보감시, 정찰, 분석 등이 활발해짐


워치콘 5: 징후의 경보가 없는 일상적이고 평온한 상태이다.

워치콘 4: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나 잠재적인 위협이 존재하여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한 상황으로 별 다른 상황이 없어도 계속 감시 상태를 유지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정전 중이므로 평소에는 4단계를 유지한다.

워치콘 3: 국가안보와 관련한 위협이 증대되어 국정원 등 정보요원의 근무가 강화되고 적의 상태와 활동을 주의깊게 감시한다. 정보요원들은 외출과 휴가가 금지되어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한다.

워치콘 2: 국익에 뚜렷한 위협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되며 첩보위성사진, 정찰기, 전자신호정보 수집 등 여러 방법으로 정보수집을 하고 정보전력과 요원을 늘려 다각적인 감시활동과 분석작업이 이루어진다.

워치콘 1: 적의 도발이 명백할 때 발령하며, 정전이후에 발령된적은 없다.




인포콘(INFOCON)


인포콘이란?


인포콘은 Infomation Operations Condition의 약자로서, Information의 'Info' Condition의 'Con'을 합쳐서 INFOCON, 인포콘이라고 한다. 2001년부터 사이버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Infomation: 정보

Operation: 작전

Condition: 상태, 컨디션


결국,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정보작전상태인데, '정보작전방호태세'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포콘의 상태는 총 5단계로 구분된다.

인포콘의 숫자가 클수록 일상적인 상황

인포콘의 숫자가 작을수록 심각한 상황이다.




인포콘 5(정상): 평시 준비태세로 통상적인 활동을 하는 일상적인 상황을 말한다.

인포콘 4(알파): 일반적인 위협으로 판단되는 징후를 포착하여 증가한 군사경계 상황을 말한다.

인포콘 3(브라보): 특정한 공격 징후가 포착되어 향상된 준비태세 상황이다.

인포콘 2(찰리): 제한적 공격발생상황으로 인한 강화된 준비태세 상황이다.

인포콘 1(델타): 전면적 공격상황으로 인한 최상의 준비태세 상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