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칼갈이 숫돌 초보자용] 코멧 양면 숫돌 세트

by 아기뼝아리 2022. 9. 13.

[칼갈이 숫돌 초보자용]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칼을 갈자

칼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칼날이 무뎌져 손목과 팔에 무리가 가기 마련이다. 게다가 과도하게 힘을 주다 보니 칼날이 날카로울 때보다 오히려 훨씬 더 많이 다치게 된다. 이처럼 칼날을 잘 세워주면 요리도 편해지고 나아가 요리하는 사람을 보호해 준다. 우리는 칼날을 갈 때 주로 칼갈이나 숫돌을 사용한다.

칼갈이 숫돌
칼갈이 숫돌

 

칼갈이

사실 나 역시도 그 동안 편리함 때문에 꽤 오랫동안 칼갈이를 사용했다. 하지만 칼갈이를 많이 사용해 본 사람들은 공감하겠지만 칼갈이를 사용하면 칼날이 톱날처럼 되는 데다가 칼날도 금방 무뎌지고 칼의 수명도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숫돌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단점이 많은 칼갈이
칼갈이는 단점이 많다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숫돌은 주로 '몇 방' 하는 식의 숫자로 많이 표시되어 있다. 숫돌의 입자가 크고 표면이 거칠수록 숫자가 작고 입자가 미세하고 표면이 부드러울수록 숫자가 크다.

1000방과 3000방

 

쿠팡에서 판매하는 '코멧 키친 칼갈이 양면 숫돌 세트'는 두 종류의 숫돌이 붙어 있다.(코멧은 쿠팡에서 판매하는 브랜드이다.) 한쪽은 1000방 숫돌, 한쪽은 3000방 숫돌이다. 이 숫돌 세트는 3가지 구성품으로 되어 있다. 따로 준비물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이 3가지 구성품만 있으면 날을 연마할 수 있다.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코멧 키친 칼갈이 양면 숫돌 세트

 

- 양면 숫돌

- 논슬립 패드

- 연마 각도 가이드

숫돌 세트 구성품
양면 숫돌 세트 구성품

 

· 1000방 숫돌: 무뎌진 칼날을 다시 날카롭게

· 3000방 숫돌: 1000방으로 세워진 칼날을 부드럽게 연마하여 마무리

 

→ 낮은 방 수의 숫돌로 간 후, 높은 방 수의 숫도롤 마무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런데 숫돌을 쓰다 보면 조금 귀찮기도하고 번거롭기도 해서 고운 면만 쓰게 되는 경우가 많다.

 

초보자용 숫돌

연마 각도 가이드를 칼등에 끼워서 최적의 연마 각도로 칼을 날카롭게 갈 수 있다. 다만 숫돌 사용법 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숫돌을 처음 써 보는 사람들도 유튜브 등을 통해 숫돌 사용법을 검색해 보면 연마 각도 가이드가 없이도 누구나 쉽게 칼을 갈 수 있다.

연마 각도 가이드
연마 각도 가이드

 

그래도 칼을 가는 것이 부담스러온 초보자에게는 연마 각도 가이드가 꽤 유용할 수 있다. 나 역시도 처음에는 연마 각도 가이드를 이용해서 편하게 칼날을 갈 수 있었다.

가이드 이용 시
가이드 이용 시

 

※참고. 연마 각도 가이드는 식칼처럼 큰 칼을 갈 때는 유용하지만 과도처럼 작은 칼을 갈 때는 사용할 수 없다.

 

 

논슬립 패드

날을 갈 때 동봉된 논슬립 패드가 미끄럼 방지 역할을 잘 수행한다. 굳이 추가로 다른 것을 깔지 않아도 칼갈이를 할 때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논슬립 패드
논슬립 패드

 

숫돌 사용법

①숫돌 사용 전에 숫돌을 완전히 물에 잠기도록 5분간 담궈 준다.

물에 숫돌 담그기
물에 숫돌 담그기

 

②칼등에 연마 각도 가이드를 끼운다.

 

③1000방으로 무뎌진 칼날을 연마한다.

칼날 연마
칼날 연마

 

④3000방으로 마무리 연마를 한다.

마무리
3000방으로 마무리

 

⑤연마가 끝난 칼은 잘 세척하고 닦아서 건조한다.

숫돌 사용 후
숫돌 사용 후

 

※ 칼날을 가는 도중에 물기가 마르지 않도록 숫돌 표면에 물을 충분히 계속 뿌려 준다.

식칼 갈기
식칼 갈기

 

 

다양한 날 연마 가능

식칼, 과도, 가위 등 다양한 날을 갈 수 있다. 다만, 가위는 완전히 분리되지 않으면 제대로 날을 갈기가 쉽지 않으며 칼에 비해 연마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과도 날 갈기
과도 갈기

 

참고로 오랫동안 칼갈이로 칼을 갈아왔기 때문에 칼날의 상태가 그렇게 좋지는 않으며 나 역시 숫돌로 칼을 가는 스킬이나 실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음을 감안하자.

접이식 과도
접이식 과도

★칼날이로 칼을 갈면 빠르고 쉽게 칼날을 갈 수 있으나 칼날이 파손되기 쉬울 뿐 아니라 금방 마모된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숫돌로 칼날을 갈면 칼이 훨씬 더 잘 들고 날카로움이 오래 간다.

 

코멧 양면 숫돌 세트 총평

-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칼을 연마하다 보면 저절로 마음 수양이 된다.

- 다양한 종류의 날을 연마할 수 있다.

- 칼갈이보다 오래 걸리지만 효과가 훨씬 좋다.

 

신생아 목욕 귀마개 (아기 목욕 귀마개, 어린이 수영 귀마개)

 

신생아 목욕 귀마개 (아기 목욕 귀마개, 어린이 수영 귀마개)

신생아 목욕 귀마개 (아기 목욕 귀마개, 어린이 수영 귀마개) 오늘은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물에 뜨는 신생아 목욕 귀마개 (aka 아기 목욕 귀마개, 어린이 수영 귀마개) 인 풀프린세스를 소개해 드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