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추수감사절에 대한 간단한 상식

by 아기뼝아리 2020. 11. 10.

추수감사절에 대한 간단한 상식

오늘은 추수감사절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수감사절에 대한 간단한 상식

1. 추수감사절의 유래

가장 잘 알려진 추수감사절의 유래는 청교도들이 종교박해를 피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 대륙으로 이주한 것으로 시작합니다. 미국 땅에 도착한 후 혹독한 추위와 전염병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추수에 성공하여,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리고, 친한 원주민들을 초청해 고마움을 표하여 함께 식사를 한 것이 추수감사절의 시작입니다.

2. 추수감사절은 언제인가?

추수감사절이 연휴인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에 의해 11월 넷째 주 목요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추수감사절은 10월 둘째 주 월요일입니다. 한국에서는 추수감사절이 쉬는 날은 아니지만, 교회의 큰 행사 중 하나로, 11월 셋째 일요일에 추수감사주일을 기념합니다.

 

 

3. 미국의 추수감사절

가족의 날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가족의 날입니다. 평소에는 쉬지 않는 상점들도 추수감사절에는 거의 다 쉬기 때문에, 추수감사절 날 밖에 나오면 사람을 많이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유령도시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있으면 딱히 할 것이 없기 때문에 TV만 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추수감사절 음식

추수감사절에는 가족들이 모여, 칠면조구이와 크랜베리, 호박파이와 애플파이, 신선한 햄, 야채 구이, 그리고 콘캐서롤 등을 먹으며 함께 즐깁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 날 금요일부터 크리스마스 연휴 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할인 행사입니다. 상점이나 회사들도 1년치 물건의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 최대 90퍼센트에 가깝게 할인하기 때문에, 상점에는 줄이 길게 늘어서게 됩니다.

 

블랙프라이데이의 시작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은 휴일 사이에 끼었기 때문에, 그냥 함께 쉬는 날로 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은 목요일에서 일요일까지 황금연휴를 갖게 됩니다.

 

 

추수감사절 퍼레이드

추수감사절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미드 프렌즈 등에서 등장한 뉴욕 메이시스 퍼레이드입니다. 뉴욕 메이시스 퍼레이드는 1924년에 미국의 대형 백화점 메이시에서 주최하여 시작되었습니다. 퍼레이드에는 각종 만화 캐릭터와 칠면조 모양의 대형 풍선이 함께 등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동원됩니다.

 

뉴욕에서 열리는 퍼레이드 외에도 필라델피아의 던킨도너츠 추수감사절 퍼레이드, 디트로이트 추수감사절 퍼레이드, 휴스턴의 HEB 추수감사절 퍼레이드, 시카고 추수감사절 퍼레이드, 샬럿의 노반트 헬스 퍼레이드, 시애틀의 메이시스 홀리데이 퍼레이드가 있으며 이들이 7대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입니다.

백악관 칠면조 사면 이벤트

원래 추수감사절의 칠면조 요리는, 추수감사절 식사에 초대 받은 인디언이 선물로 가져와 요리한데서 유래되었는데, 지금도 매년 그 수요가 엄청나, 약 4500만 마리 정도의 칠면조가 추수감사절에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런데 그 중 두 마리는 백악관에서 사면을 받아 자연사 할 때까지 목숨을 보장받게 되는데, 보통 디즈니랜드에서 여생을 보내게 됩니다.

 

케네디 대통령이 칠면조를 살려준 것을 필두로, 레이건 대통령이 최초로 '칠면조 사면'이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부시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도 칠면조를 사면하면서 추수감사절 칠면조 사면 이벤트는 백악관의 전통이 되었습니다.

 

 

맺음말

추수기에 처음으로 수확한 작물로 감사제를 지내는 전통은 여러 나라에 존재합니다. 그 중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우리나라의 추석처럼 오늘날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감사하는 마음을 기억하며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주 의미 있는 날입니다. 또한 미국이라는 나라의 초강대국적인 스케일이나 영향력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해에는 사정상 많은 행사들이 축소 또는 취소될 수 있겠지만 그 따뜻한 마음만큼은 함께 가져서 지금의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