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MBTI 유형별 연애

by 아기뼝아리 2020. 10. 24.

MBTI 유형별 연애

MBTI는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는 테스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MBTI는 유형별로 총 16개의 성향으로 나뉘는데, 오늘은 이러한 MBTI 성향에 따른 유형별 연애방식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관적으로 주변을 관찰하여 내린 결론이니, 재미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MBTI 유형별 연애

(ISTJ)

ISTJ는 세상의 소금형 또는 청렴결백 논리주의자라는 별칭에서 알 수 있듯이, 목석같은 그대에, 노잼일 가능성이 높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자기는 안웃길려고 하는데 귀여워서 웃긴 경우도 많다. 또한 당신이 문제를 만나면 그 문제를 냉정하게 분석하여 확대해석하지 않게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ISFJ)

ISFJ는 당신을 배려하며 당신이 가진 몇 안되는 장점을 잘 끌어내어 주어 더 나은 사람이 되게 만들어주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연애계의 킹메이커 또는 퀸메이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그들의 노력을 인정해주지 않고 계속해서 서운하게 하면 다른 짝을 찾아 다른 사람을 왕으로 만들 것이다.

(INFJ)

INFJ는 당신이 서운해 할 때, 당신이 외로워할 때 잘 알아차리고 곁에있어주는 아주 다정한 사람이다. 당신을 가장 많이 이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사람 중 한 명일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거짓말을 하거나 딴 생각을 하거나 바람을 피우면 바로 알아차리기 때문에 상처도 많이 받는 족속들이다. 문제는 당신이 INFJ유형의 연인과 헤어진 후 다른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항상 이해받지 못하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이미 그들에게 길들여져 있는 당신은 이미 어리광쟁이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INTJ)

INTJ형은 친해지기는 어렵지만 일단 연인이 되고 나면 당신에게 충성하는 타입이다. 이들을 곁에 오래 둘 수 있는 방법은 솔직하고 진실되게 대해주는 것이다. 이들은 개수작을 알아차리는 레이더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애초에 사귀기 전의 수작도 잘 안통해서 친해지기 어려운 것이다. 이들은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사람으로, 연인으로서 뿐 아니라 인생을 함께 걸어갈 동지로도 매우 믿음직스럽다. 그러나 당신이 계속해서 그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한다면 하루아침에 단호박으로 손절 당할 수도 있다.

(ISTP)

ISTP형의 연애는 직진이다. 그들은 솔직하다. 그리고 그들이 솔직할 수 있는 이유는 멘탈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연애에 있어서 직진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대부분 귀차니즘 때문이다. 그들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빨리 지루함을 느껴 바람을 잘 필 것 같지만 귀찮아서 그만둔다. 마이페이스 스타일로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지만, 그렇다고 당신의 기분에 둔감한 것은 아니다. 그냥 조용한 사람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예술가적인 위험한 페르몬을 풍기고 다니는 아주 희한한 사람들이다.

(ISFP)

ISFP형은 주변의 평판이 좋고 따르는 사람이 많아 인기가 많을 것 같지만 의외로 모쏠이 많다. 그들 주변의 남자 여자들은 대부분 형제 자매화 된 사람들일 가능성이 크다. 그 이유는 그들은 인류애가 강한 박애주의자로 모든 사람들에게 잘 맞춰주고 다정다감한 성격이기 때문이다. 또 겁도 많아서 고백도 잘 하지 못한다. 이들은 대부분 짝사랑 중이며, 혼자 사랑하고 이별하고 슬퍼하고 있는 중일지도 모른다. 기억해야 할 점은 그들은 결코 어장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냥 인류애이다. 그들은 정말 착한 사람들이므로 절대로 상처를 주면 안된다. 그러면 나중에 지옥간다.

 

 

(INFP)

INFP형의 사람들은 정신적 교감을 중요시 여긴다. 육체적인 사랑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이라면 플라토닉 러버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그러나 정신적인 유대관계를 더 중요시 한다는 것이지, 모든 사람이 육체적인 관계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둘 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성숙한 INFP형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당신을 잘 이해하고 당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소년 / 소녀 시절에는 막연하게 순정만화같은 사랑을 꿈꾸고, 그 꿈 속에서의 상대방은 완벽해야 한다. 맨탈은 섬세한 유리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마음은 항상 상처를 달고 있으며, 연인과 헤어지면 폐인이 될 가능성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다.

(INTP)

INTP 형은 호기심과 흥미로 움직이고, 허례허식을 싫어하여, 전통적인 성역할에 얽매이지 않는다. 감정에 군더더기가 없고 미련이 적은 편으로 헤어졌을 때 감정적으로 가장 타격이 적은 스타일이다. 대체로 헤어지는 이유가 본인의 관심이 식어버린 것이기 때문이다. 허풍쟁이를 싫어하고 그런 사람은 빨리 걸러내는 편이다. INTP형의 연인이 있다면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자주 받지는 못할 것이다. 독립적이고 집착이 적기 때문에 상대방을 피곤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ESTP)

ESTP형 사람들은 연애는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스트레스 높은 직업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적인 연애 영역에서는 스트레스를 풀려고 한다. 그들은 연인과 함께 놀러다니고 웃고 맛있는 것 먹으면서 에너지를 얻는 타입이다. 그들과의 연애는 즐겁고 활력이 넘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그들에게 집착하는 순간 도망가려고 하는 존재들이다. 그들은 구속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ESFP)

ESFP는 전형적인 만인의 연인 스타일이다. 인맥이 넓은 편이며,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나 깊은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는 서툴어서 감성이 풍부한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나쁜남자, 나쁜여자의 비율이 높은 편이나 이상하게도 인기가 많아서 연애를 쉬지 않고 하기도 한다. 자유분방한 성격이지만 구속을 싫어하지는 않는다.

 

 

(ENFP)

ENFP는 대체로 인기 많은 스타일이지만, 본인의 취향은 확고하여, 좋아하는 사람에게 대하는 것과 싫어하는 사람에게 대하는 것이 확연히 다른 스타일이다. 이런 사람 중에 가끔 남에게는 나쁘고 나에게만 잘하는 사람이 있다. 변덕이 심하여 맞춰주기는 어렵지만, 화났을 때 풀어주기는 쉬운 타입니다. 감정 조절이 힘들어 말싸움에 잼병이다. 까다로워 보이나 단순해서 칭찬으로 조련하기 쉬운 스타일이다.

(ENTP)

ENTP는 자신의 지식과 말발과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굴복시킬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본투비 지배자이다. 연애에 있어서도 적극적이고 정열적으로 임하기 때문에 불같은 사랑을 할 가능성이 높다. 드라마같은 사랑을 하고 싶다면 ENTP형이 제격이다. 주의할 점은 드라마에도 여러 장르가 있다는 것이다.

(ESTJ)

ESTJ형의 사람들은 연애를 할 때 온 몸과 마음과 영혼을 담아서 한다. 이들은 믿음직스럽고 기댈 수 있는 사람들이다. 당신을 지켜주고 보호하고 컨트롤 할것이다. 냉정과 열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당신과의 관계도 멀리까지 내다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집착남주의 덕목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ESFJ)

ESFJ형은 사랑이 넘치는 스타일로, 사랑받는 느낌을 받고 싶다면 ESFJ를 만나면 된다. 다정하고 따뜻하고 잘 챙겨주는 ESFJ는 자신이 사랑을 주는만큼 자신도 사랑을 받기 원하기 때문에, 사랑을 준만큼 되돌려받지 못하면 낙심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있어서 사랑과 동정심의 경계는 모호하다. 상대방을 동정하다가 사랑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ESFJ는 사람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따라서 연인과의 관계도 매우 소중하게 여길 줄 안다.

 

 

(ENFJ)

ENFJ형은 상대방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 상대방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이며,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무한한 신뢰와 애정을 쏟아붓는 타입니다. 그래서 연인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하고 들어주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마음이 더이상 보답받지 못한다고 확실히 느끼면 큰 상처를 받고 회복불능의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ENTJ)

ENTJ에게 있어서 연애는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그들에게는 일이 더 중요하다. 자존심이 세고 고집이 있는 편이며 자신의 커리어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그들이지만,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는 꽤 부드러워진다. 좋아하는 대상을 고를 때에도 본인의 수준과 어느정도 맞는 사람을 고르려고 하며, 연애인듯 중매인듯 연애같은 연애를 하게 되는 것이다. 우선순위가 연인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상대방을 소홀히 여기지는 않는다. 단지 자신의 생활의 균형을 중요하게 여길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