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확인 방법, 치석제거 비용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확인 방법, 치석제거 비용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스케일링은 치아가 건강하든 건강하지 않든 대부분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하는 시술로 치석을 제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스케일링은 2013년 이후로 연1회 건강보험 급여적용이 된다. 따라서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느냐, 보험이 없이 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스케일링건강보험적용확인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확인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에 보통 약 15,000원~20,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시술을 받을 수 있고, 건강보험 적용 없이 하는 경우 50,000~60,000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된다.(2020년 기준) 실제 내가 치과에서 지출한 스케일링 비용은 포스팅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석
치석

 

의원/병원/(상급)종합병원

치과라면 어디든 비슷한 가격으로 스케일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치과의원, 치과병원, 종합병원 내 치과,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는 각각 본인 보험부담금이 다르다. 그러므로 스케일링 비용도 차이가 난다. 특히 상급종합병원 내의 치과와 일반동네치과의원의 스케일링 비용의 차이는 무려 2배 이상 나게 된다.

 

 

※치과의원/치과병원 차이

간단히 말하면 치과병원은 치과에서 다루는 교정/보철/치주/보존/구강외과 등 세부 전문분야로 나뉘어 각 분야의 치과의사들이 진료하는 의료기관이다. 특히 관련 시설물과 의료진의 정원 등 다양한 조건과 설립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보통 한 건물을 통째로 쓰거나 여러 층을 동시에 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치과의원은 대부분의 동네 인근에 위치한 소규모치과들이 이에 해당하며 주로 치과의사 한 사람이 모든 진료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치과
치과 내부 모습

스케일링 보험적용 대상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사람이며, 매년 1월 1일 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를 건강보험 급여적용하여 치석을 제거할 수 있다. 해당연도에 스케일링을 받지 않는 경우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1년에 1회는 꼭 받도록 하자.

 

참고. 치석제거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2013년 7월이므로 한 때는 금년 7월~ 내년 6월까지 기간인 적도 있어서 헷갈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2018년부터는 1월 1일 ~ 12월 31일까지로 고정되어 그 해에 스케일링을 했는지만 기억하면 된다.

 

반대로 12월에 건강보험을 적용을 해서 스케일링을 했더라도 다음 해 1월에도 동일하게 건강보험 적용을 해서 스케일링을 할 수 있다.

 

건강보험 적용 확인

일단 자신이 건강보험을 적용받아서 치석제거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공인인증서필요
공인인증서 필요

 

· 포털사이트(네이버나 다음)에서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를 검색한다.

 

사이버민원센터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또는, -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서 들어갈 수도 있다.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 개인 → 민원신청

 

민원신청
민원신청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치석제거진료정보조회하기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진료받은 시기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나는 2020년 7월에 건강보험이 적용된 스케일링을 받았으므로 2020년 12월 31일까지는 건강보험이 적용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없다. 추가로 하려면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

 

건강보험급여적용
건강보험 급여적용

 

 

스케일링 주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뿐이기 때문에 대부분 1년에 1회 스케일링을 한다. 흡연자나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나 치주질환이 심하거나 관리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은 치석제거를 자주 하는 것이 좋으므로 보통 3~6개월 정도마다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치석제거
치석제거

스케일링 후기

스케일링은 치과 시술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시술이다. 다행히 치아가 튼튼해서 사실 치과를 갈 일이 거의 없는 터라 아무리 유명한 치과라도 스케일링을 못하면 나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보통 스케일링은 치과의사나 치위생사가 하는데, 여러 치과를 다니면서 받았던 스케일링 중에 2곳 중에 1곳은 스케일링 하는 숙련도의 차이인지 제대로 깔끔하게 하지 않거나 이가 시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등의 불만이 있었다.

 

해운대 한사랑치과의원

작년에 큰 규모의 치과에서 받은 스케일링이 가장 최악이어서 스케일링을 받을 때가 되었음에도 계속 망설여졌다. 그러다가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부산 해운대 장산역 부근에 위치한 한사랑치과의원을 방문했다.

 

한사랑치과의원
한사랑치과의원

 

스케일링을 수없이 받으면서 맘에 들었던 치과들이 몇 군데 있다. 이번에 갔던 해운대 한사랑치과의원도 맘에 들었다. 개인적으로 크고 새로 만들어진 치과를 선호하는 편이었으나 작년에 우리 부부 둘이서 스케일링 못하는 치과에게 가서 제대로 당한 후에 와이프가 가깝고 규모가 작은 치과에 가보자고 해서 찾은 치과다. 적당한 규모에 깔끔한 모습의 치과이다.

 

스케일링하기
스케일링

 

 

스케일링 잘하는 치과

그냥 별 생각 없이 스케일링 받으러 갔다가 스케일링 자체가 매우 만족스러웠고, 치위생사와 의사의 친절한 상담도 인상적이어서 예정에 없던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작년에 받았던 스케일링이 너무 최악이어서 상대적으로 좋게 느껴졌을 수도 있다. 그리고 받은 시술은 스케일링이라서 스케일링만 보고 평가했다. 와이프랑 동시에 스케일링을 시작해서 내가 5분 정도 빨리 끝났다.

 

치과내부의모습
치과 내부

스케일링 실제 비용

부부 둘이 가서 31,400원이 나왔다. 한 명당 15,700원 꼴이다. 치과의원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본인부담이 30%이니 스케일링에 이 정도 비용이 들게 된다. 치과에 따라 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년에 한 번 싸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이 적용된 스케일링! 꼭 제때 받도록 하자.

 

스케일링완료
스케일링 끝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234567···55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