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명언 모음

죽음에 관한 명언 모음

by 아기뼝아리 2019. 4. 10.

죽음에 관한 명언 모음

모든 사람은 죽습니다. 올 때는 순서가 있지만, 갈 때는 순서가 없다는 말도 있죠. 죽음이란 삶이 충만할 때 너무나도 멀게 느껴지지만, 사실 삶의 바로 옆에 맞닿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소 무거운 주제인, 죽음에 관한 명언 모음을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죽음1

 

1. 무덤에 들어갈 때까지는 인간은 행복하다고 할 수 없다.

 

-오바디우스-

 

2.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노무현 전 대통령-

 

3. 가장 좋은 것은 아예 태어나지 않는 것이다. 죽음, 그것은 길고 싸늘한 밤에 불과하다. 그리고 삶은 무더운 낮에 불과하다.

 

-하이네-

 

4. 왜 그대는 모든 사람의 죄악과 비열 그리고 겁을 먹는 근본원인이 죽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공포라는 것을 모른단 말인가?

 

-에피크테투스-

 

5. 따야 할 꽃은 빨리 따는 것이 좋다. 내 몸에서 힘이 빠지기 전에.

 

-오마르 하이얌-

 

6.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 몇 번이고 죽지만 용감한 사람은 한 번밖에 죽음을 맛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7. 아무도 죽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도 죽음은 우리 모두의 숙명이다. 아무도 피할 수 없다. 왜냐하면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 죽음이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

 

8. 나는 내가 곧 죽는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안다. 하지만 내가 결코 피할 수 없는 그 죽음이란 것에 대해서 어느 무엇 하나 아는 것이 없다.

 

-파스칼-

 

9.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죽음 뒤에 우리의 삶이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죽음 뒤에 영원한 삶이 있다고 믿어라. 그래야 참된 삶을 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우리의 인생은 영원하다는 것을 발견하여 영원한 것에 전력을 다하여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와 반대로 행동한다.

 

-파스칼-

 

10. 램프가 아직 불타고 있는 동안에 인생을 즐겁게 보내라. 장미꽃이 시들기 전에 그것을 따라.

 

-요한 M. 우스테리-

 

죽음2

11. 살아야 할 때 죽는 것은 천벌이요, 죽어야 할 때 사는 것도 천벌이다.

 

-양주-

 

12. 새는 죽음을 당하면 그 소리 슬프고 사람은 죽음을 당하면 어진 말을 남긴다.

 

-증자-

 

13. 나는 내가 어디에서 왔는지 모른다. 나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나는 왜 내가 존재하는지 내가 어떤 소용이 있는지도 모른다. 단 하나 확실한 것은, 내가 곧 죽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내가 가장 모르고 있는 것은 바로 그 죽음이다.

 

-도스토예프스키-

 

14. 우리는 죽음에 대한 근심으로 삶을 엉망으로 만들고 삶에 대한 걱정 때문에 죽음을 망쳐 버리고 있다.

 

-몽테뉴-

 

15. 사람은 무기를 휘두르지 않으면 이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다. 더구나 죽을 때에는 손에 무기를 움켜지고 죽는다.

 

-볼테르-

 

16. 인생에게 종말이 없었다면 누가 자기 운명에 절망할 것인가. 죽음은 비운을 더없이 괴로운 것으로 만든다.

 

-보브나르그-

 

17. 왜 죽음을 두려워하십니까? 아직 죽음을 경험해본 사람은 없지 않습니까?

 

-러시아의 속담-

 

18. 말로 갈 수도, 차로 갈 수도, 둘이서 갈 수도 셋이서 갈 수도 있다. 하지만 맨 마지막 한 걸음은 자기 혼자서 걷지 않으면 안 된다.

 

-헤르만 헤세-

 

19. 우리들은 죽음을 두려워하면서도, 깊은 잠과 아름다운 꿈을 갈망한다.

 

-칼릴 지브란-

 

20. 사람은 태어나고 고통을 겪는다. 그리고 죽는다.

 

-서머셋 몸-

 

죽음3

21. 사람의 일생에는 불꽃의 시기와 잿더미의 시기가 있다.

 

-앙리 드 레니에-

 

22. 죽음은 늙어서 갚아야 할 오랜 빚과도 같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3. 우리는 모두 벌거숭이로 이 세상에 왔으니 벌거숭이로 이 세상을 떠나리라.

 

-이솝-

 

24. 사람이 죽고 싶다는 절박한 마음을 가질 때는 삶의 고뇌가 이미 사람이 극복할 수 있는 한계를 훨씬 넘었을 때다.

 

-에우리피데스-

 

25. 우리들이 두려움 없이 태연하게 죽음을 맞이하려면 아무래도 어떤 거짓이 필요하다. 우리들 자신의 참된 모습과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게는 이 땅에서건 하늘에서건 대체로 죽음보다 가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다.

 

-에릭 호퍼-

 

26. 우리의 이름은 조만간 잊혀질 것이고 아무도 우리가 한 일을 기억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 인생은 구름의 자취처럼 사라질 것이고 안개처럼 흩어지고 말 것이다.

 

-솔로몬-

 

27. 죽음은 태어나기 이전의 나 자신이다.

 

-쇼펜하우어-

 

28. 이별의 시간이 왔다. 우린 자기 길을 간다. 나는 죽고 너는 산다. 어느 것이 더 좋은가는 신만이 안다.

 

-소크라테스-

 

29. 살아있는 동안 위대했던 사람은 죽은 뒤에는 두 배나 위대해 진다.

 

-토마스 칼라일-

 

30. 사람들은 겨우살이 준비하면서도 죽음은 준비하지 않는다.

 

-톨스토이-

 

죽음4

 

31. 인생은 그 입구에서 볼 때만 한없이 멀고 아늑하다. 인생은 그 출구에서 볼 때는 오히려 너무 짧다.

 

-쇼펜하우어-

 

32. 인간의 일생은 구두쇠라도 양보하는 순간이 있다. 그것은 유언을 쓸 때이다.

 

-모랑-

 

33. 삶은 낮과 아침에 양쪽 뺨에다 우리들에게 키스하지만 저녁과 동틀녘이면 우리들의 행동을 비웃는다.

 

-칼릴 지브란-

 

34. 이 세상에 태어나는 자는 하나의 집을 짓는다. 그는 가고, 그 집을 다음에 오는 자에게 양도한다. 그러나 이 사람은 다른 방식으로 또 고쳐짓는다. 그리하여 누구도 건설을 끝내는 자는 없다.

 

-괴테-

 

35. 인생은 여행이고 죽음은 그 종점이다.

 

-드라이든-

 

36. 인간이 품고 있는 죽음의 공포는 모두 자연에 대한 인식의 결여에서 유래한다.

 

-루크레티우스-

 

37. 아무도 일년을 더 못 살 만큼 늙지도 않았으며 아무도 오늘 죽을 수 없을 만큼 젊지도 않았다.

 

-로하스-

 

38. 이 세상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올리버 웬델 홈즈-

 

39. 인생은 왕복 차표를 발행하지는 않는다. 한 번 여행을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로맹 롤랑-

 

40. 죽기를 원하는 사람은 불쌍하지만 죽음을 두려워 않는 사람은 더 불쌍하다.

 

-독일의 속담-

 

죽음5

 

41. 아무리 대담하고 두려움을 모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죽음의 신이 숨통을 끊기 위해 바로 옆에 와 있는 것을 본다면 너무나 놀란 나머지 뒷걸음쳐 도망갈 것이다.

 

-소포클레스-

 

42. 인간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은 그가 미리 아는 죽음이다.

 

-바킬리데스-

 

43. 지난 날 모든 일을 다루던 영웅도 마침내 한 무더기의 흙이 된다. 나무꾼과 목동은 그 위에서 노래를 부르고 여우와 토끼는 그 옆에 굴을 파게 된다.

 

-문무왕-

 

44. 오늘의 문제는 싸우는 것이요, 내일의 문제는 이기는 것이며, 모든 날의 문제는 죽는 것이다.

 

-빅토르 위고-

 

45. 인간에게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죽음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살아갑니다.

 

-톨스토이-

 

46. 인간으로서는 세 가지 밖에 할 수 없다. 태어나는 것, 사는 것, 그리고 죽는 것이다.

 

-라 브뤼에르-

 

47. 항상 죽을 각오를 하고 있는 사람만이 참으로 자유로운 인간이다.

 

-디오게네스-

 

48. 인간은 이 세상에 한 번밖에 살지 않는다.

 

-괴테-

 

49. 죽게 된다는 깊은 슬픔은 곧 영원히 잊혀진다는 두려움이다.

 

-폴 티리히-

 

50. 죽음의 신은 물고기를 잡아서 어망 속에 잠시 넣어 두는 어부와 같다. 왜냐하면 물고기는 여전히 물 속에서 놀고는 있을 망정 어부가 때가 됐다고 판단될 때에는 어망 속에서 언제든 끌어 올려지기 때문이다.

 

-이반 투르게네프-

 

2019/04/11 - [알쓸신잡/명언 모음] - 비밀에 관한 영어 명언, 비밀 명언 영어로, Secret quo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