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독특한 기념일] 세계의 이색 기념일

by 아기뼝아리 2022. 3. 24.

[독특한 기념일] 세계의 이색 기념일(데이)

전 세계의 특이한 기념일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세상에는 어떤 신기하고 재미있는 날들이 있을까?

특이한 기념일
특이한 기념일

 

고양이의 날

- 네코노히(猫の日)

- 매년 2월 22일

 

일본어로 숫자 '2'는 '니(に)'라고 발음하는데 2월 22일은 '2'가 3개라서 숫자만 읽으면 '니니니'가 된다. 일본에서는 고양이 소리를 '냥(にゃん)'이라고 하는데, 숫자 '2'와 고양이 소리 '냥'의 맨 첫글자가 '니(に)'로 동일하다는 의미에서 이 날이 일본 한정으로 고양이의 날이 되었다.

 

날짜는 일본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공모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1987년에 제정되어 매년 이 날에는 고양이에 관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고양이의 울음 소리를 따서 '냥냥냥 데이'하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로 세계 고양이의 날은 매년 8월 8일로, 2002년 세계동물복지기금이 주도하여 제정했다.

고양이의 날
고양이의 날

 

삼겹살데이

- 매년 3월 3일

 

숫자 '3(삼)'이 두 번 '겹'쳤다고 해서 만들어진 날이 삼겹살데이다. 2000년대 초반에 돼지고기 수입과 구제역 등으로 국내 양돈농가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되자 2003년에 축협에서 돼지고기의 소비 촉진을 위해 삼겹살을 많이 사먹자고 캠페인을 시작한 것이 그 유래이다.

 

 

이날 대형마트에서는 삼겹살을 포함한 축산물을 대대적으로 할인 판매하며 많은 이벤트를 벌인다. 한때 삼겹살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는 잘못된 속설이 퍼지며 삼겹살데이의 효과와 더불어 봄에 삼겹살의 매출이 크게 상승하기도 했다.

삼겹살데이
삼겹살데이

 

파이의 날

- 파이데이(Pi Day)

- 매년 3월 14일

 

수학 상수인 원주율, 즉 파이(π)를 기념하는 날이다. π는 보통 반올림하여 근사값인 '3.14'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3월 14일을 파이데이로 정했다. π는 3.1415926535...와 같이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이지만 앞의 숫자인 3.14159까지만 따서 3월 14일 오후 1시 59분에 세계 각국의 수학과에서 기념행사를 연다.

 

파이의 날은 1988년 미국의 물리학자 래리 쇼가 익스플로라토리움 과학관에서 직원들과 방문객들과 파이를 먹었던 것에서 유래되어 매년 그곳에서 파이의 날 행사를 열고 있다. 이후 유네스코에서는 2019년 11월에 파이의 날을 세계 수학의 날로 공식 지정했다.

파이데이
파이데이

 

만우절

- 에이프릴 풀스 데이(April Fools' Day)

- 매년 4월 1일

 

가벼운 장난이나 거짓말로 남을 속이면서 즐거워하는 날이다. 만우절의 유래에 대한 설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프랑스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일반적이다. 예전 유럽에서는 새해를 4월 1일로 규정하고 있었는데 프랑스의 샤를 9세가 새로운 역법을 도입하면서 1월 1일을 새해로 선포했다. 그러자 새해가 바뀐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은 새해가 바뀐 것을 알지 못했던 사람들을 속이며 골탕을 먹인 것이 만우절의 기원이라고 한다.

 

 

날이 갈수록 만우절 거짓말의 수위가 높아지는 추세이며, 지금은 많이 줄어들긴 했으나 예전에는 해마다 만우절에 장난전화가 폭증하며 경찰서나 소방서의 업무가 마비되기도 했다. 모든 거짓말이 법적으로 용서받는 것은 아니다. 긴급전화 112 또는 119에 장난전화를 걸어 행정력의 낭비를 불러온 경우 처벌을 받게 된다. 

만우절
만우절

 

블랙데이

- 블랙데이(Black Day)

- 매년 4월 14일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와 3월 14일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다. 화이트데이에 비교되는 의미로 블랙데이라고 만들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며 짜장면 뿐 아니라 검은 계열의 옷과 검은 계통의 음식을 먹으며 솔로끼리 서로 위로하는 날이다. 블랙이라는 색상이 외로움을 표현한다.

 

블랙데이에는 솔로끼리 연결해 주는 역발상의 마케팅 이벤트를 실시하여 커플이 성사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솔로들끼리 모여 자장면을 먹다보니 그들끼리 눈이 맞아 커플로 연결되는 경우도 드물게 존재한다. 참고로 매월 14일 데이 중에서 유일하게 솔로를 위한 날이다.

블랙데이
블랙데이

 

세계 왼손잡이의 날

- 세계 왼손잡이의 날(International Lefthanders Day)

- 매년 8월 13일

 

왼손잡이의 사회적 불편을 개선하고 편견을 없애 왼손잡이에 대한 인식을 바꾸려는 목적에서 만든 기념일이다. 세계 최초로 국제 왼손잡이 협회를 창립한 딘 켐벨의 생일인 8월 13일로 지정했고 1976년에 제정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왼손잡이의 비율은 약 10%내외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는 세계 평균 비율보다더 훨씬 낮은 5% 내외로 알려져 있다. 세계 왼손잡이의 날에는 왼손잡이의 인권 신장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며 오른손잡이의 왼손잡이 체험 등과 같은 왼손잡이와 관련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왼손잡이의 날
왼손잡이의 날

 

망자의 날

- 망자의 날(Día de Muertos)

- 매년 11월 2일

 

죽은 자를 기리는 멕시코의 전통 축제이다. 멕시코 사람들은 이 날을 가족과 함께 보내면서 떠나간 친지와 친구들을 추억하는데 그러면 죽은 사람들이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믿는다.

 

각 가정과 공공장소에서는 망자들을 기리며 그들이 집을 잘 찾아올 수 있도록 꽃잎을 뿌리고 곳곳에 특별한 제단을 마련한다. 사람들은 해골분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 망자의 날은 2015년에 개봉한 영화 '007 스펙터'와 2017년에 개봉한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가 망자의 날을 배경으로 하면서 대중들에게 친숙해진 대표적인 축제이다.

망자의 날
망자의 날

 

고기의 날

- 니쿠노히(肉の日)

- 매월 29일

 

일본어로 '고기'를 '니쿠(肉)'라고 발음한다. 그런데 숫자 '2'를 '니(に)'라고 하고 숫자 '9'를 '쿠(く)'라고 하기 때문에 '고기'와 '2', '9'의 발음이 일치하기 때문에 고기의 날이 되었다. 이 날에는 고기와 관련한 다양한 행사가 열리며 정육점과 고기를 파는 식당에서도 많은 이벤트가 진행된다.

 

 

특히, 11월 29일은 '좋은 고기의 날(いい肉の日: 이이니쿠노히)이라고 하여 다양한 마케팅 행사와 맞물려 좀 더 큰 이벤트가 열린다. 이 또한 숫자 '11'이 '좋다'는 뜻의 '이이(いい)'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한 4년에 한 번 돌아오는 2월 29일의 경우에도 좀 더 큰 의미를 둘 때가 많다. 참고로, 우리나라 전국한우협회에서는 2008년 부터 '한우가 최고, 제일'이라는 의미에서 11월 1일을 한우데이로 기념하고 있다.

고기의 날
고기의 날

 

아슈라 축제

- 아슈라(عاشوراء: Ashura)

- 매년 1월 10일(이슬람력)

 

아슈라는 이슬람 시아파 최대의 종교 축제이다. 이맘 후세인의 비극적인 죽음을 애도하며 그의 고통에 동참하고 당시 사람들의 죄를 속죄하는 의미에서 자신의 몸을 때리거나 채찍질한다. 그가 죽임을 당한 날인 이슬람력(히즈라력)으로 첫 번째 달(무하람)의 열 번째 날을 기념하기 때문에 아랍어로 열 번째라는 뜻의 '아슈라'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으며 양력 날짜는 매년 다르다.

 

 

과거에는 칼로 자해하여 피를 내는 것이 믿음의 표현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에는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자해의 수위가 대부분 많이 낮아졌고 대부분 가슴을 때리는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나아가 이왕 자해를 해서 피를 흘릴 것이면 차라리 헌혈을 하자는 건전한 대규모 캠페인이 펼쳐지기도 한다.

아슈라 축제
아슈라 축제

 

첫 눈 내리는 날

- 매년 첫눈이 오는 날(부탄)

 

한때 세계행복지수 1위의 국가로 잘못 알려졌던 부탄에서는 첫 눈이 내리는 날을 공휴일로 삼는다. 부탄은 국민의 대다수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나라로 눈이 오면 물을 많이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수확물도 많을 것이라는 일종의 풍요 기대 심리가 반영되어 있는 기념일이다.

 

 

그러나 눈이 온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공휴일이 되는 것은 아니며 눈이 많이 내려야 공휴일로 지정된다. 공휴일 지정이 되는 명확한 적설량은 없으며 공휴일 지정 여부는 방송에서 나오는 발표를 통해 알 수 있다. 다만 일요일에 눈이 오면 휴일 효과는 없어진다.

첫눈이 내리는 날
첫눈이 내리는 날

 

기념일 총정리(14일 데이 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