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마지노선이란?] '마지노선', 그 뜻과 유래는?

by 아기뼝아리 2021. 9. 7.

[마지노선이란?] '마지노선', 그 뜻과 유래는?

마지노선
마지노선, 그 뜻과 유래

마지노선?

정치, 경제, 사회 뉴스는 물론, 일상 생활에서도 자주 쓰이는 표현 중의 하나가 '마지노선'이다. 이 말의 뜻과 유래는 무엇일까?

 

마지노선이란? 그 뜻은?

마지노선은 '어떤 사안 대해 인정하거나 수용할 수 있는 최저한의 한계선'을 뜻하는 말이다. 그런데 마지노선이 네 글자라서 그런지 흔히 사자성어나 고사성어같은 한자어라고 짐작하거나 '마지'와 '노선'의 합성어로 보고 어떤 노선 정도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노선은 프랑스어 'Ligne Maginot(리뇨 마지노)'에서 온 말로, 영어로는 'Maginot Line(마지노 라인)', 즉 '마지노 선(線)'이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을까?

 

 

마지노선 유래

제1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영국·프랑스 등 연합군과 독일은 전쟁 내내 서부전선에서 서로 참호를 파고 대치하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참호전을 벌였다. 그 결과 연합군이 승전국이 되었고, 독일이 패전국이 되었으나 양측 모두 수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전쟁에 직접 참전한 젊은 청년층의 인구가 크게 감소하며 국가 경제는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이에 프랑스는 앞으로 있을 참호전과 같은 치열한 전투에서 자국의 병사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궁극적으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력한 방어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프랑스는 프랑스-독일 국경지대에 대규모의 방어선을 구축했다. 고대 중국에서 흉노족 등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만리장성을 쌓았던 것처럼 이 방어선의 목적도 프랑스의 오랜 앙숙이었던 독일의 침입을 막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 방어선은 당시 이것을 제안한 국방장관 앙드레 마지노(André Maginot)의 이름을 따서 '마지노 선'이라고 이름 지어졌다. 마지노선은 여러 개의 요새를 연결해서 만든 형태로, 각각의 요새는 강력한 화력과 완벽한 방어 체계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사실상의 난공불락의 요새였다. 당대의 모든 기술이 모두 결합된 곳으로 아무리 강력한 전력을 자랑하는 독일군이라고 해도 이곳을 정면돌파하는 것은 사실상 자살 행위나 다름없었다.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다

막상 제2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독일군은 전차부대를 앞세워 비교적 방어가 취약했던 아르덴 삼림지대로 우회해서 프랑스 내부로 빠르게 진격했다. 아르덴 삼림지대는 프랑스와 벨기에, 독일 국경 사이에 있는 대규모 삼림지대로 길이 좁고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서 있는 곳이다.

 

당초 프랑스는 독일이 자랑하는 전차부대는 물론, 대규모의 보병 부대조차도 아르덴 삼림지대를 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최소한의 부대만을 배치했다. 그리고 적은 병력으로도 수비가 가능했던 마지노선에는 대규모의 병력을 배치한 후, 남은 주력 병력을 독일군의 진격이 예상되는 루트인 벨기에 북부에 집중 배치했다.

 

그러나 프랑스의 예상과는 달리 독일군은 전차부대를 앞세워 아르덴 숲을 엄청난 속도로 돌파했고 개전 6주만에 파리가 함락되었다. 결국, 10년간 160억 프랑이라는 엄청난 비용을 쏟아부어 만든 마지노선은 프랑스가 생각했던 만큼의 결과를 거두지 못했다. 물론, 마지노선 자체가 뚫린 것은 아니었으나 결정적인 순간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역사상 최고의 삽질'이라는 오명을 안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대표적인 실패한 역사 사례로 회자되고 있다.

 

 

언제 쓰는 말인가?

마지노선은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나 처지, 입장, 선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사용하기에 따라 그 이상(또는 그 이하)은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강력한 의지가 담겨있을 때도 있고, 이것이 붕괴되었을 때 닥칠 위기감에 대한 우려가 담겨있을 때도 있다. 결국 적군의 침입을 절대로 허용하지 않겠다는 프랑스의 강력한 의지의 표현인 동시에, 이러한 마지노선이 붕괴되면 프랑스가 또 다시 큰 피해를 입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마지노선 사용 예시

- 취준생들의 취업준비 나이의 심리적인 마지노선은 30세이다.

- 안전운전을 위한 타이어 홈 깊이의 마지노선은 약 3mm이다.

-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대통령 지지율의 마지노선은 30%이다.

 

 

비슷한 표현

· 배수진

물을 등지고 적과 싸우는 진법으로, 아군의 퇴로를 막아 적군과 죽기살기로 싸우게 만드는 전술이다.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통한다.

 

· 최후의 보루

보루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튼튼하게 쌓은 구축물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지막 보루를 지켜낼 수 있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최후의 보루가 무너지면 사실상 패배를 뜻하므로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라는 뜻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