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최초의 전등, 최초의 영어 교육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by 아기뼝아리 2018. 11. 26.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최초의 전등, 최초의 영어 교육 

(미스터 션샤인 역사 배경)


미스터 션샤인 2화 역사적 배경을

좀 더 자세히 영상으로 보실 분은

맨 아래 그림에

유튜브 링크를 올려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뭐야! 맛이 왜 이래? 사약이야 뭐야?"

"거 목소리 낮추게, 폐하께서도 즐겨 드신다는 가배라는 탕일세."


-미스터 션샤인 2화 中-


최초의 다방 이미지


고종은 커피를 즐겨 마셨다고 하며 특히, 1896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커피를 처음 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러나 조선이 고요한  아침의 나라임을 세계에 알린 미국의 천문학자 로웰의 저서 ‘조선, 고요한 아침의 나라(Choson, the Land of the Morning Calm)에서 1884년에 커피를 마셨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실제로는 이 기록이 가장 오래된 우리나라 커피와 관련한 기록이다. 




또한, 선교사들의 기록을 통해 아관파천 이전에도 커피에 관한 구절을 볼 수 있고, 1883년에 보빙사가 미국을 방문하면서 커피의 존재를 알았을 수도 있다. 이미 전부터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과 청, 그리고 많은 선교사들로 인해 더 이전부터 커피가 소개되었을 거라는 짐작만 할 수 있을 뿐 정확히 언제인 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조선에 커피가 소개된 후, 빠르게 전파된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참고로 커피 중에서도 믹스 커피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개발한 것으로 예전에는 우리 나라를 처음 방문한 외국인이 처음 맛을 보면 대부분 저렴한 가격에 놀라운 맛에 좋아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등


"드디어 내일 다시 종로에 가로등이 점등 됩니다."


-미스터 션샤인 2화 中-


최초의 전기 이미지


1882년 조미통상수호조약으로 조선은 서양 국가 가운데 가장 먼저 미국과 수교를 하였고 조선은 수교에 대한 보답으로 다음 해인 1883년(고종 20년) 민영익을 필두로 한 11명으로 구성된 최초의 미국 사절단인 보빙사를 미국에 파견했다. 사절단은 당시 시험 보급 단계였던 전등 설비에 크게 놀라며 충격을 받았고 이들이 귀국한 후 조선은 전등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조선은 우리나라에 전등을 설치하기 위해 1884년 9월 유명한 발명가인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이 세우고 경영하고 있던 에디슨 전기 회사와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갑신정변이 일어나 전등 설비 추진은 계약한 날에 비해 조금 늦어지게 되었다. 1886년 11월 전기 기술자 윌리엄 맥케이(William Mckay)를 초빙하여 1887년 1월에 우리나라 최초의 발전소를 완공했다. 그리하여 1887년 3월 6 일에 처음으로 점등식이 거행되었고 ‘도깨비불’ 을 보러 몰려 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했다.이는 우리보다 서양 문물을 더 빨리 받아들인 청나라의 자금성은 물론 메이지 유신으로 급격하게 변혁하고 있던 일본의 궁성보다도 빠른 궁궐 점등이었다. 


에디슨이 백열전구 특허를 얻은 것은 1880년으로 불과 7년 후인 1887년에 우리나라에 처음 전기가 공급된 것으로 에디슨도 머나먼 동양의 신비한 나라의 왕궁에서 자신이 발명한 전등이 켜지게 된다는 사실에 무척 기뻐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당시 전기를 일으키는 환경이 열악하여 시스템이 불안전 하여 불이 켜진 채로 지속되지 못하고 자주 꺼지곤 해서 ‘건달불’ 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게다가 발전기의 냉각 용수가 연못으로 역류 하며 물고기가 떼 죽음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전기 기사 맥케이가 조수의 총기 오발 사고로 사망하면서 전등의 운영이 중지되었다가 1887년 9월 새롭게 영국인 퍼비가와 포사이스를 초청하면서 재개되었다.


13년 뒤인 1900년 4월 10일, 전차 운행이 밤 10시 까지로 연장되면서 밤에 정거장과 매표소를 밝혀줄 불이 필요해졌다. 그리하여 종로에 가로등 3 개가 점등 되어 우리나라 민간에 최초의 전깃불이 켜졌고, 현재 이 날을 전기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최초의 영어 교육


"니 혹시 신식학당에 다니나?"

"네, 거기서 잉글리쉬를 배웁니다."


-미스터 션샤인 2화 中-


배재학당 이미지


1882년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이 체결되었는데 조선은 당시 수교 협상 당시 영어 구사가 가능한 사람이 한 명도 없어서 중국인 통역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미국과 수교를 맺은 조선은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지식인이 필요했고 1883년 동문학을 설립했다. 


동문학은 영어 교육을 하는 학교라기 보다는 통역관 양성을 주목적으로 한 일종의 통변 학교였지만, 교육 과정이 부실하여 졸업생들이 통역관을 하기 쉽지 않았다. 이후 새로운 관립 학교인 육영 공원이 생기면서 동문학은 폐지되었다. 육영 공원은 최초의 근대식 공립 교육기관으로 선생은 모두 선교사로 구성되었다. 대상은 양반에 절반은 현직 관료로서 이는 통역 능력을 갖춘 관리를 양성하기 위함이었다. 모든 교육은 영어로 수업 했다. 초반에는 기숙사 생활을 규칙으로 하며 수업 태도도 좋았으나, 과거제 만이 출세의 길이라 생각하던 학생들은 언어를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여 점차 수업에 대한 열정은 식었고, 각종 핑계를 대며 수업에 결석하였고, 수업 시간이 단축되기도 했다. 교사들은 이런 학생 태도와 정부의 미흡한 지원에 실망하며 차례로 교사를 그만두었고 결국 1894년 폐교되었다.


1885년에는 선교사 아펜젤러가 배재 학당을 설립하였다. 이는 외국인이 세운 최초의 근대 사립학교이자 근대식 중등 교육기관이다. 성경 마태복음 20장의 말씀을 토대로 "크게 되려는 사람은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학훈을 내세우며 두 명의 학생으로 출발하였으며, 여러 과목을 가르치며 국민을 계몽하며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는 동시에 선교사가 설립한 만큼 과목 중에 성경이 포함되는 등 기독교적 정신과 복음을 전파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1886년에는 선교사 스크랜튼 부인이 한 여학생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이화 학당이 설립되었다. 이화 학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 학교로 여성 교육의 효시가 되었다. 이는 이화여대의 전신이기도 하다. 이화 학당도 역시 선교사가 설립하여 여성 교육과 지위 향상, 그리고 여성을 통한 복음 전파가 목적이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여전히 교육은 남성을 위한 것으로 생각되었고, 여성에게는 모든 것이 제한되어 있어 교육 방법이나 교과 과정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교육 중에 집으로 끌려가는 경우도 많았다. 우리 나라 최초의 여자 미국 유학생이자 최초의 여자 의사인 에스더 박도 이화 학당 출신이다. 


미스터 션샤인 2화 역사적 배경을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미스터 션샤인 2 역사 배경 유튜브 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