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인할증 Z등급과 특별할증 ZZZ등급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Z등급과 특별할증 ZZZ등급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후, 사고가 없으면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료를 할증하는 제도이다. 다시 말해서, 사고가 많이 일어나면 보험료가 올라가고 사고가 없으면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해준다는 뜻이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

최초 가입시 11Z 등급

자동차보험에 처음으로 가입(신규 계약)하게 되면 11Z 등급이 주어진다. 그 이후, 사고 유무에 따라 할인할증등급이 변경되며, 최하 1Z 등급까지 떨어질 수 있고, 최고 29Z 등급까지 올라갈 수 있다.

 

최초 11Z 등급

등급 상향과 등급 하향

 

 

자동차 할인할증등급의 경우, 쉽게 말해서 숫자가 높으면 좋고(할인율이 높음), 숫자가 낮으면 좋지 않다.(할인율이 낮음) 11Z로 시작하여 보험기간 동안 사고가 없으면 다음 해에는 12Z, 그 다음 해에는 13Z, 이후에는 14Z, 15Z, 16Z, … 이런 식으로 1등급씩 할인 되어 무사고 기간이 길어질 수록 숫자가 높아지고,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점수에 따라 할증 등급이 적용되어 숫자가 낮아지며, 낮아진 등급이 적용된 후 3년간 그 등급으로 유지된다. 보통 사고점수 1점 당 1등급이 하락한다.

 

무사고시 등급 상승

사고내용별 점수

 

 

구분

사고내용

점수

대인사고

사망사고

건당 4점

부상사고(1급)

부상사고(2~7급)

건당 3점

부상사고(8~12급)

건당 2점

부상사고(13~14급)

건당 1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건당 1점

물적사고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 초과 사고

건당 1점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 이하 사고

건당 0.5점

 

Z, F, P 뜻

 

 

- Z: 일반등급으로, 'Z'는 Zero의 약자이다.

- F: 가운데등급으로, 일반등급과 일반등급 사이의 평균값으로 중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7F 등급은 17Z 등급과 18Z 등급의 중간, 쉽게 말해 17.5등급을 의미한다. 'F'는 Five의 약자이다.

- P: 장기무사고 보호등급으로, Protection의 약자이다.

 

Z는 일반등급을 뜻함

할인할증 적용률

자신의 할인할증등급에 따른 적용률은 보험회사가 자율적용하므로 보험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매년 변경된다.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인할증 적용률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적용률이 낮은 보험료가 무조건 저렴하고 적용률이 높은 보험료가 무조건 비싼 것은 아니다. 실제 자동차보험료는 보험회사별로 가입조건에 따라 실제 보험료를 계산해봐야 알 수 있다.

 

특별할증 ZZZ그룹

특별할증 ZZZ그룹

 

 

특별할증은 과거 3년간 과실사고가 1건 이상 있을 때, 추가로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을 말한다. 특별할증은 보험회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ZZZ그룹은 3년간 무사고로 운전했다는 뜻으로, 삼성화재의 특별할증 그룹(삼성화재 특별할증 ZZZ그룹)이다. 다음 자동차보험 갱신 시에 할증등급이 상향되어 보험료 할인을 받게 되는, 쉽게 말해 '좋은 의미'이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96061626364656667···191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