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

by 아기뼝아리 2019. 5. 21.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

보통 눈 건강과 폐암 예방의 효과로 잘 알려진 베타카로틴, 오늘은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1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부작용

베타카로틴이란 비타민A의 전구체로, 자연 상태에서는 베타카로틴의 형태로, 그리고 흡수가 되면 비타민A를 활성화 시키는 레티놀로 변합니다. 비타민A는 몸에서 합성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하는 음식이며, 이와 동시에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여러가지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베타카로틴의 효능

베타카로틴 야맹증 개선

1. 야맹증 예방

2. 전반적인 피부 건강

3. 치주염 개선

4. 항암효과

5. 노화 방지

6. 위장과 대장, 폐, 코, 목, 입 안의 점막 보호와 생성

7. 조혈작용

8. 면역력 향상

9. 뼈 건강

10. 태양광에 의한 피부 손상 개선

11. 폐기능 증진

12. 검버섯과 주름 예방

베타카로틴의 부작용

베타카로틴 부작용 이미지

1. 식품으로 섭취하는 베타카로틴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비타민A를 보충제 형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흡연자의 경우 암의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돌아 옵니다.

3. 비타민 C가 많은 채소와 함께 먹으면, 산화 되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베타카로틴은 식품으로 먹었을 때, 과잉복용을 하려고 해도 하기 힘든 영양소입니다.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에도,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웬만하면 과다하게 복용하기 힘듭니다. 단, 베타카로틴의 하루 제한량은 30mg 이하이며, 비타민A 형태로 과잉복용하는 경우 위의 부작용을 비롯한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

1. 당근

베타카로틴 당근

베타카로틴은 당근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름에 볶에서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집니다.

2. 시금치

베타카로틴 시금치

시금치의 경우는 데치면 베타카로틴의 보존율이 높아지지만, 오래 데치거나 계속 열을 가하게 되면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많은 영양소가 쉽게 빠져나가 손실되므로, 끓는 물에 1분 이내로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 베타카로틴

토마토도 익혀 먹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설탕보다는 소금과 궁합이 잘 맞는다는 사실!

4. 호박

베타카로틴 호박

호박은 속살의 노란색이 진할수록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습니다. 단호박과 늙은 호박에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답니다!

5. 망고

망고도 역시 껍질의 노란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와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6. 황색고구마

베타카로틴 황색 고구마

고구마는 밤에 먹는 것보다 아침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고, 껍질과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7. 살구

베타카로틴 살구

살구는 그냥 먹는 것보다 말려서 먹는 것이, 베타카로틴이 더욱 풍부해져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