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초콜릿의 종류,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3. 12.

초콜릿의 종류,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


초콜릿의 종류


초콜렛 종류 이미지


초콜릿


초콜릿이란, 코코아 고형분이 35% 이상 들어있는 것으로, 카카오 버터 18% 이상, 무지방 코코아 고형분 14% 이상 포함된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콜릿 제품들은 사실, 초콜릿이라기 보다 준초콜릿 또는 초콜릿 가공품에 포함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준초콜릿


준초콜릿이란, 코코아 고형분의 함량이 7% 이상이며, 코코아 고형분 이 외에도 여러가지 식품 첨가물을 가미한 것입니다. 준초콜릿에 들어가는 지방은 카카오버터 이 외에, 대용유지가 포함됩니다.


초콜릿 가공품


초콜릿 가공품이란, 과자, 빵, 케이크, 캔디 등에 들어가는 초콜릿 성분으로, 초콜릿을 입히거나 가미하여 만든 것입니다. 초콜릿 가공품에 들어가는 지방은 주로 대용유지를 사용하며, 카카오 버터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은 무엇일까?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 이미지


다크 초콜릿이란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을 뜻합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 중에서도 고급 초콜릿에는 카카오 함량이 50% 이상이며, 이 외에도 설탕, 카카오 버터, 카카오 매스를 포함합니다. 초콜릿 본연의 맛과 영양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초콜릿이기도 합니다.


밀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이미지


밀크 초콜릿이란 우유가 들어가는 초콜릿으로, 위에서 소개한 설탕, 카카오버터, 카카오 매스 이 외에 바닐라향이 첨가되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밀크 초콜릿은, 쓴 맛을 좀 더 부드럽고 달달하게 만들어 먹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화이트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 이미지


화이트 초콜릿이란, 설탕, 카카오 버터, 우유 성분, 바닐라향 그리고 레시틴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 버터가 20% 이상 들어 있어, 카카오의 쓴 맛은 느껴지지 않지만, 왠지 모를 초콜릿 같은 느낌이 들게 합니다.


초콜릿의 효능




초콜릿의 효능은 사실 카카오 성분이 많이 포함된 다크 초콜릿에 해당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효능을 살펴보면 정말 필요하고 이로운 것들이 많기 때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다크 초콜릿을 조금씩 꾸준히 먹으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조금씩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2. 심장병의 위험을 낮춘다. 

3. 당뇨를 예방한다.

4. 기침에 좋다.

5. 눈 건강에 좋다.

6. 피를 맑게 한다.

7. 스트레스를 완화 시킨다. (이는 모든 초콜릿에 적용 됩니다)

8. 뇌 건강을 개선한다.

9.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10. 변비를 개선한다.

11. 위 점막을 보호해 준다.

12. 혈압을 개선한다.




초콜릿의 부작용


초콜릿의 부작용 이미지


1. 초콜릿에는 지방과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심지어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설탕의 함량도 사실 무시하지 못한다. 그래서 초콜릿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당뇨, 역류성 식도염, 편두통을 악화 시킬 수 있다.


2. 카페인 성분이 많아, 많이 먹으면 칼슘과 철분의 섭취를 방해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


3. 다크 초콜릿도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효능이 감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