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촌수 계산법, 부부의 촌수

by 아기뼝아리 2019. 3. 6.

촌수 계산법, 부부의 촌수


family tree 이미지


1촌, 2촌, 3촌, 4촌, 5촌 등 촌수는 어떻게 계산하면 되는 걸까요? 사실 촌수는 매우 간단한 두 가지 법칙만 기억하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 또는 아래로 한 칸 이동할 때마다 1촌씩 움직이고, 수평으로 한 칸씩 이동할 때마다 2촌 씩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나와 부모님과의 관계는 1 촌, 나와 형제 자매와의 관계는 2촌, 이런 식으로 움직이는 거죠. 단, 부부 사이는 무촌이라고 합니다.


촌수 계산법




1촌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 나를 기준으로 어머니와 아버지는 각 각 1 촌이겠죠? 또 나에게 자녀가 있다면, 자녀들과 나의 관계도 1촌 입니다. 자, 그러면 나와 할머니, 할아버지 / 외할머니, 외할아버지와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1촌


2촌


처음에 언급 했듯이 위로 한 칸 이동 할 때마다 1 촌씩 움직이는 거, 기억하시죠? 그렇게 계산하면, 나와 할머니, 할아버지의 관계는 2촌 입니다. 이와 반대로, 나에게 손자, 손녀가 있다면, 그 또한 2촌이 되겠죠?  또, 맨 처음 언급했던 것처럼, 나와 나의 형제, 자매와의 관계는 2촌이 됩니다. 사실 나와 형제, 자매와의 관계가 2촌인 것은 좀 자세하게 본다면, 나와 부모님과의 관계는 1촌, 내 부모님과 나의 형제, 자매와의 관계가 1촌, 이렇게 이동해서 총 2촌이 되는 것입니다. 


2촌 이미지




3촌


나와 나의 증조부모와의 관계는 3촌이 됩니다. 이와 반대로, 나와 나의 증손자, 증손녀의 관계도 3촌이 되는 거죠. 또 나의 형제와 자매에게 자녀들이 있다면, 즉, 나에게 조카가 있다면, 나와 내 조카와의 관계도 3촌이 되는거죠. 또한 나의 부모님의 형제 (고모/부, 이모/부, 백숙부/모, 숙부/모, 외숙부/모) 와 3촌 관계에 있는거겠죠?


3촌 이미지




4촌


나와 4촌 관계에 있는 친척은 위로는, 조부모 / 외조부모의 형제 / 자매, 즉, 종조부/모, 대고모/부, 외종조부/모, 외대이모/부가 되고, 아래로는 부모님의 형제 / 자매의 자녀들, 즉 종형제, 고종, 이종, 외종이 될 것입니다.


4촌 이미지


5촌


나와 5촌 관계에 있는 친척은, 나의 조부모님의 형제 / 자매의 자녀들, 즉 내종숙, 당숙, 외종숙부/모 가 됩니다.

5촌 이미지




6촌


나와  6촌 관계에 있는 친척은, 나의 조부모님의 형제, 자매의 손자 / 손녀들 (재종형제, 외재종형제)이 될 수 있겠죠?


6촌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