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매실의 효능, 매실의 부작용, 매실청 담그기

by 아기뼝아리 2018. 12. 22.

매실의 효능, 매실의 부작용, 매실청 담그기


매실 나무 이미지


매실의 효능


1. 소화를 돕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과식을 하여 속이 더부룩할 때 매실액을 마시면 좋습니다. 매실은 위액과 소화액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2. 위산을 조절합니다.


매실액은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 역류하는 경우, 위산과 소화액의 과다 분비를 막아주고 정상화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을 때 매실액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디톡스 효과가 탁월합니다.


매실은 몸속의 독소를 분해하며, 간 기능을 강화 시키므로 식중독이나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매실은 귤처럼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으로 꾸준히 마시면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몸이 산성화 되면, 머리가 자주 아프거나,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쉽게 피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매실은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꾸준히 마시면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됩니다. 또한 여름에 햇빛에 타서 붉어져 있는 피부에도 매실을 바르면 진정됩니다. 겨울에 입술이나 손등 등 튼 부위에 발라주면 촉촉하고 부드러워집니다.




6. 황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은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진통제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은 아픈 부위의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동의보감에도 기록된 바 있으며, 옛날 전쟁이 일어나면 매실을 전쟁터에 가져갔다고 합니다.


8. 변비를 없애줍니다.


매실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돕습니다. 그래서 매실을 꾸준히 마시면 만성 변비를 없애주며 장이 튼튼해집니다.


9. 몸에 나쁜 균을 죽입니다.


매실 농축액을 먹으면 위장에서 죽지 않고 내려간 여러가지 해로운 균들을 죽입니다. 매실은 이질균, 대장균, 장염 비브리오균, 장티푸스균 등을 죽입니다. 


10.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매실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성장기 아이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11. 입냄새를 없애줍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매실은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매실이 입안의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12.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젖산을 분해 시킵니다. 젖산이 쌓이면 피로함을 쉽게 느끼게 되는데, 바로 이 때문에 매실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13. 항생 작용과 소염 작용을 합니다.


상처 부위나 습포에 매실액을 바르면 진통을 줄여줄 뿐 아니라, 항생 효과와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빨리 낫습니다.




14. 해열 효과가 있습니다.


열감기로 고생하거나 상처 부위가 화끈거릴 때 매실을 바르면 열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15.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 속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물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실을 오랫동안 마시면 후두암, 신장암, 자궁암, 난소암 등의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부작용


1. 매실은 찬 성분의 음식이므로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한의학에 의하면 실은 기를 뚫어주기 때문에 기가 허한 사람이 먹으면 기의 손실이 커지므로 탈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밥을 먹어도 살이 빠지거나 기운이 없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매실에는 아미그달린 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생으로 먹거나 덜 익은 매실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개 매실액, 매실주 등으로 매실을 발효 시켜서 먹습니다.




매실청 담그기


매실청 이미지


1. 매실은 꼭지에서 쓴 맛이 나므로, 이쑤시개로 매실 꼭지를 따주세요.


2.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3. 용기에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담고 섞어 주세요.


4. 위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설탕을 부어 매실이 보이지 않게 막아 주세요.


5. 5일 정도 지나면 설탕이 어느 정도 녹으면 한번 저어 주세요. 이 때 균이 들어갈 수 있으니 주걱을 술로 소독해 주세요.


6. 100일 정도 지나면 (또는 설탕이 다 녹으면) 매실을 건져 주세요.


7. 매실은 숙성 시킬수록 더 맛있답니다. (숙성 시킬 때는 서늘한 그늘에서 숙성 시켜 주세요,) 


2018/12/22 - [쿡방] - 녹용의 효능과 부작용, 좋은 녹용 고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