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임신 출산 육아

밤중수유 끊기 (8개월 아기)

by 아기뼝아리 2022. 12. 7.

밤중수유 끊기 (8개월 아기)

오늘은 이제 막 8개월이 된 아기 밤중수유를 끊고 있는 경험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밤중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어떤 집에는 참 쉬울 텐데 우리집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것 같네요.

밤중수유 끊어야 하는가?

밤중수유
밤중수유

전문가들은 6개월부터 밤중수유를 끊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하지만 저는 어리석게도 전문가들의 조언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애가 배고프다고 하는데, 얘도 인권이 있는데, 밥은 줘야지 라는 생각도 좀 있었고, 영원히 젖을 먹을 것도 아닌데 끊을 때 되면 끊겠지 라는 생각도 있었으며, 자다가 울 때 수유를 하면 얌전히 잘 자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해서 밤중수유를 끊지 못하고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기가 막 8개월이 들어가기 전, 갑자기 '아 우리 아기가 이제 8개월이네? 근데 밤에 2~3번 수유를 하면 좀 심한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아기 이가 나기 시작하면 충치 문제도 있고 해서 8개월에는 반드시 밤중 수유를 끊으라고 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아 이거 큰일 났을지도?' 라는 생각이 들면서 부랴부랴 밤중수유 끊기에 돌입 했습니다.

 

그래서 하정훈 선생님의 삐뽀삐뽀 영상도 찾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정하고 있었죠. 하정훈 선생님은 부모가 확신을 가지고 당연하게 밀어붙이면 육아가 쉬워진다고 항상 말씀하시죠. 그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육아 마인드를 다잡는답니다.

 

 

밤중수유 끊는 법

 

밤중수유 끊는 법이라고 해서 엄청난건 아니고,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방식을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1. 자기 전에 폭풍수유를 합니다.

우리 아기는 오후 5시 반~6시 쯤에 잠이 드는데, 저는 아기가 자기 직전까지 아기가 먹어 준다면 수유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혹시 아기가 애매하게 4시 쯤 잠들고, 수유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면, 일단 재우고 8시 이전에 일어나면 그건 밤중수유라고 치지 않고 수유를 해줍니다.

 

2. 새벽 3시까지는 수유 절대 금지

새벽 3시도 밤중수유가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우리 아기는 5시~6시 쯤 일찍 잠들기 때문에 3시 정도에 깨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아기는 새벽형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3시 이후에 첫 수유를 합니다. 첫 수유 후 반드시 옷을 갈아 입히고, 세수를 시키고, 양치를 시키고, 유튜브로 공동체성경읽기 또는 이찬수 목사님 설교를 틀어 놓고 안아 줍니다. 

 

 

3. 밤에 깨면?

1) 밤에 깨면 일단 조금 두고 봅니다. 

그러면 다시 잠들기도 하겠지만 우리 아기는 뒤집기를 하며 굴러 다닙니다. 그러면 적당히 구르게 둡니다. 구르다가 쿠션을 벗어나서 다칠 것 같으면 잡아주기도 하지만, 일단 둡니다.

2) 뒤집기를 못하게 한다

뒤집기를 하면 100% 울기 때문에 뒤집기 자체를 못하게 살짝 막기도 합니다. 그러면 다시 잠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뒤집기를 처음부터 너무 막으면 아기가 뭔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서 요즘은 어느 정도 놔두다가 아기가 이제는 잠들 것 같을 때는 뒤집기를 막아 줍니다.

3) 울면 가슴이나 머리를 토닥토닥 쓰담쓰담

밤에는 웬만하면 안아주지 않고 가슴을 토닥토닥 머리를 쓰담쓰담 해주면서 말해줍니다. "밤에는 자는거야, 내일 아침에 맘마줄게." 이렇게요. 못알아 듣더라도 언젠가는 알겠지 하는 마음에 일단 말을 해서 상황을 알려 줍니다.

4) 옆에 누워서 눈 감고 있기

아기가 오래 울고 잠들지 않으면 같이 가까이에 누워서 눈감고 3번을 해줍니다. 때로는 손을 잡아 줍니다. 그러면 엄마가 자는 것 같으니까 따라 자기도 합니다.

5) 융통성 있게 1~4번 적절히 섞어서 쓰기

아기는 오늘은 이 방법이 통했다가도 내일은 새로운 방법을 해야 통하는 신기한 생명체이기 때문에, 수학법칙처럼 한 가지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융통성 있게 그때 그때 아기에 맞게 적용 하는 것이죠.

 

 

결론

위 방법으로 아기에게 밤새 수유하지 않고 재웠더니, 오늘 아침 처음으로 아기가 5시반에서 2시반까지 통잠을 잤습니다. 물론 30분동안은 수유하지 않고 달랬지만, 매일 9~11시에 깨고, 12시에 깨고, 1~2시 반에 깼던 아기가 처음으로 쭉 9시간을 잤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일은 또 어떻게 변덕을 부릴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생후 5개월, 뒤집기 지옥

 

생후 5개월, 뒤집기 지옥

생후 5개월, 뒤집기 지옥 시작 오늘은 생후 5개월이라는 다소 느즈막한 시기에 시작된 아기의 뒤집기 지옥을 경험하고 있는 엄마의 경험담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늦은 뒤집기 성공의 감격 늦

agibbyeongar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