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연말 술자리, 내 간을 지키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8. 12. 13.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연말 술자리, 내 간을 지키는 방법) 


연말이라 술자리 잦으시죠? 자의로 또는 타의로 술을 마시는 기회가 많아지는 시즌이기도 합니다. 술로 고생할 내 간을 챙기기 위해서는 과도한 음주를 삼가고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피할 수 없는 경우 내 간과 건강을 챙기기 위한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회복, 그리고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18/11/15 - [명언 모음] - [술에 관한 명언들 모음] 술에 관한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명언들


1. 계란 


숙취 해소 계란


숙취 해소와 크게 관련 없을 것처럼 생겼지만, 계란에는 알코올 분해를 원활하게 해 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숙취 해소 뿐 아니라 간 기능 향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계란은 완전 식품으로 숙취 해소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2018/12/11 - [쿡방] - 계란의 효능, 계란 맛있게 삶는 법 (반숙, 완숙 삶는 시간), 전자렌지로 계란 삶는 법


2. 바나나


숙취 해소 바나나


술을 많이 먹고 속이 좋지 않을 때에는 약간 검게 변한 바나나를 먹으면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 시키고 소화 기능을 도우며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2018/09/16 - [쿡방] - 바나나 스무디 - 맛있는 카페 디저트 만들기 (나의 해외 커피숍 알바 이야기)


3. 꿀


숙취 해소 꿀


꿀은 체내의 알콜 농도를 조절해 주고 빨리 분해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꿀을 음주 전에 먹으면 숙취를 예방해 주고 후에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토마토


숙취 해소 토마토


해장과 별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음식이지만,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이라는 물질은 몸 속 알콜 분해를 촉진 시켜 주고 수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시금치


숙취 해소 시금치


시금치는 술의 독성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와 간 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콩나물


숙취 해소 콩나물


콩나물 뿌리에 풍부하게 포함 된 아미노산은 간의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발하게 생성하도록 해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콩나물 국을 먹었을 때의 시원한 느낌은 그냥 기분 탓이 아니었습니다.


7. 카레


숙취 해소 강황


카레는 해장용으로는 생소한 음식이지만 카레 속에 들어있는 향신료에는 알콜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음주 후 너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만, 카레를  좀 덜 맵게 요리해서 먹어보면 어떨까요?


8. 홍시


숙취 해소 홍시


홍시에 들어있는 타닌 이라는 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늦추어 주고 위장의 독소와 열을 배출 시켜 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9. 초코 우유


숙취 해소 초코우유


초코 우유는 음주 후 떨어진 당을 보충하고 몸에 수분을 공급하여 해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 쉽게 사서 마실 수 있어 음주 다음 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 식빵 토스트


숙취 해소 토스트


토스트를 먹으면 음주 후 손상된 영양소를 보충해 주고 음주로 인해 쌓인 독소를 배출 시켜 줍니다. 특히 통밀 식빵을 토스트 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음식들은 평소에 구하기 쉬운 음식들이네요. 맛도 놓치지 않기 위해 위의 음식들을 내 취향대로 조합해서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2018/12/05 - [에피소드] - 당뇨에 좋은 음식 (Food for improving diabe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