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게이트란?] '게이트' 뜻은?

by 아기뼝아리 2021. 4. 24.

[○○○게이트란?] '게이트' 뜻은?

게이트
게이트 뜻

게이트

뉴스에서 자주 듣는 단어 중의 하나가 『게이트(Gate)』이다. '○○○게이트', '□□□게이트' 크고 작은 게이트들이 있다. 정치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게이트라는 단어가 어떻게 정치 분야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손님이 되었을까?

 

게이트란?

흔히, 게이트는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문(門)', '출입구'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그러나 뉴스에서 등장하는 게이트의 대략적인 뜻은 다음과 같다.

 

『권력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비리 의혹사건이나 부패스캔들』

 

 

게이트 유래

그러면 왜 게이트라는 단어를 쓸까? 이 말은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에서 유래했다. 워터게이트(Watergate)는 워싱턴 D.C.에 있는 빌딩의 이름이다.

 

워터게이트가 초대형 권력 스캔들로 드러나면서 그 뒤로 '워터게이트'에서 워터를 빼고 '게이트'라는 말을 붙여서 사용하게 되었다.

 

※워터게이트 사건

1972년 6월, 닉슨 대통령의 대통령 재선을 위해 당시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가 있던 워터게이트 빌딩 6층에 비밀 공작원들이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가 발각되어 언론에 대서특필되면서 결국 닉슨 대통령이 하야한 사건이다.

 

게이트에 대하여...

★대형 스캔들이 일어나고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면, 주로 언론에서 '워터게이트 사건처럼 엄청난 대형 사건'이라는 의미로 '○○ 게이트'라고 이름을 붙이고, 그것이 해당 사건을 가리키는 정식 명칭으로 굳어지는 경우가 많다.

 

★게이트는 파문을 일으킨 주요 인물, 사건이 일어난 장소, 사건의 핵심적인 단어 등 다양한 단어가 앞에 붙어서 '○○○게이트'라는 말을 쓰게 된다.

 

★게이트는 단순히 사건이 발생한 빌딩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나 게이트(gate)'라는 단어 자체가 '통로'라는 뜻이 있으므로 숨겨져 있던 권력의 비리나 부패가 게이트를 통해 세상 밖으로 나온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이트라는 단어가 권력형 비리나 부패 스캔들이 대중에게 알려진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뜻이 통하기도 한다.

 

 

언제 쓰이는가?

주로 정치권에서 쓰이기는 하지만 그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조직적인 은폐, 비리, 조작 등이 자행된 경우에도 'XXX게이트'라는 말을 쓴다.

 

※참고. 주요 유명 게이트들

· 지퍼게이트: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성 추문 의혹 스캔들

· 코리아게이트: 박동선의 미국 의회 로비자금 의혹 스캔들

· 디젤게이트: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한 스캔들

· 애플게이트: 아이폰 배터리 성능 고의 저하 의혹 스캔들

· CPU 게이트: 인텔CPU에서 보안 취약점 의혹 스캔들

 

의미

게이트가 붙는 스캔들이 실제 사실로 밝혀지는 경우도 많지만, 음모론이나 거짓으로 판명되는 경우도 있다. 경쟁세력이나 반대파들의 경우, 게이트에 편승하여 상대방에 대한 맹공을 퍼붓기도 한다. 이러한 게이트 사건이 터지면 많은 사람들이 충격에 빠지거나 실망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편으론 게이트를 밝히는 과정에서 관련 비리나 부패를 척결하고 사회정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