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남원 광한루원] 춘향전의 배경, 광한루가 있는 곳

by 아기뼝아리 2020. 7. 23.

[남원 광한루원] 춘향전의 배경, 광한루가 있는 곳

광한루원

광한루원은 전라북도 남원에 위치한 예쁜 정원이다. 특히, 춘향전의 도시인 남원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춘향전과 관련한 장소가 많은 곳이다. 사실 남원 여행에서 가장 유명한 곳이자 남원에서 가볼만한곳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남원광한루원
남원 광한루원

광한루원 주차장

주차장은 여기저기 있고, 넓고 큰 편이지만 사람이 많이 몰리는 날에는 모자랄 수도 있다. 나는 서문 공영주차장에 주차했다. 주차비는 종일 2천원이다.

 

광한루원주차장
서문 공영주차장

 

이곳 주차장에 용 분수대가 있다. 춘향전에는 용이 나오지 않으니 조금 뜬금없긴 하지만 나름 멋지게 만들어놨다.

 

광한루주차장
분수대

 

 

입장료

성인 3천원, 청소년 2천원, 어린이 1,500원이다. 만 6세 이하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의 노인은 무료입장이다. 야간개장 시간대인 저녁6시이후에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야경 역시 멋진 곳이다.

 

광한루입장료
요금 및 시간 정보

 

· 하절기(4~10월): 8시 ~ 21시

· 동절기(11~3월): 8시 ~ 20시

 

야간에는 무료라는 점을 감안하면 조금 아까운 느낌도 들긴하지만,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곳이다.

 

광한루원입장권
광한루원 입장권

서문

광한루원은 입장할 수 있는 곳이 정문, 북문, 서문, 동문 등 여러 곳이 있다. 광한루원의 사방에 입구가 존재한다. 난 주차장과 가까웠던 서문을 통해 입장했다. 자신이 있는 곳과 가까운 곳으로 입장할 수 있다.

 

서문
광한루원 서문

 

이곳은 북문이다. 각 입구마다 명단을 체크하고 마스크 착용여부와 발열체크 등을 진행하며 안내책자도 받을 수 있다.

 

북문
북문

평지

광한루원은 대부분의 장소가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부담스러운 노약자나 임산부, 장애인들도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곳곳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벤치들이 많이 놓여져 있어 누구나 부담없이 쉬엄쉬엄 돌아볼 수 있다.

 

평지
평지가 대부분인 곳

 

 

아름다운 정원

물과 나무와 다리, 그리고 건물들의 조화가 참으로 아름다운 곳이다. 거의 모든 곳이 아름답다. 방문했던 날은 다소 날씨가 흐려서 좀 아쉬웠으며, 날씨가 맑은 날에는 그 아름다움이 더 빛을 발한다.

 

아름다운경치
예쁜 풍경

광한루와 광한루원 차이

광한루는 춘향전에서 이몽룡과 성춘향이 처음으로 만나 사랑을 맺은 장소로 유명하며 세종 때인 1419년에 지어졌다가 1597년 정유재란 때 소실되어 1626년에 복원하였다. 현재 보물 제281호로 지정되어 있다. 평양 부벽루, 진주 촉석루, 밀양 영남루와 함께 한국 4대 누각이다. 참고로 읽을 때는【광할루】라고 읽는다.

 

광한루
광한루

 

광한루원은 명승 제3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간단히 말해서 광한루가 있는 넓은 정원(누원)으로 볼 수 있다. 이곳에는 광한루 외에도 오작교와 완월정 등이 있다.

 

광한루원
광한루원

사진 명소

아이나 어르신을 동반한 가족들에게도 좋은 곳이며 사진이 어디서나 잘 나오는 편이므로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좋은 곳이기도 하다. 다만 사진찍기를 그리 즐기지 않은다면 감흥이 없을 수도 있다.

 

예쁜풍경
예쁜 곳이 많다

 

 

예쁜 곳이 많다

사진을 안 찍고 지나치기에는 곳곳에 예쁜 장소가 많다. 특히 연못 주변은 전부 포토존인 듯한 느낌이다. 걸어다니면서 대충 찍어도 다 예쁘다.

 

운치
운치가 있다

오작교

많은 사람들이 칠월칠석날에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곳이 오작교라고 알고 있으나 춘향전에도 오작교가 등장한다. 찍히는 사람이 다리에 있고, 사진 찍는 사람이 건너편 멀리서 찍어주면 멋지게 찍힌다.

 

오작교
오작교

평화로운 분위기

광한루원의 전체 분위기는 매우 평화롭고 한적하다. 예쁜 정원을 거닐면서 힐링할 수 있는 좋은 데이트 코스이자 산책 코스이다. 운치가 있다.

 

평화로운곳
평화로운 곳

거대 잉어

연못에는 거대한 잉어들이 득실거린다. 특히 잉어 먹이를 파는 곳이 있는데 그곳에는 특히 더 그렇다. 그런데 대부분 잽싼 오리들이 먹이를 더 빠르게 인터셉트한다. 잉어는 도대체 뭘 먹고 저렇게 살이 찐건지...?

 

잉어
거대 잉어들

잉어보다 오리가 빠르다.

 

잉어오리
오리의 스피드

마스크

답답하더라도 마스크는 항상 필수적으로 쓰고 다녀야 한다. 우리를 위해서, 부모, 지인들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를 위해서...

 

마스크
마스크 착용

놀이와 체험

투호, 고리던지기, 곤장, 칼 등 다양한 전통놀이와 춘향전에 나왔던 장면을 직접 재연해볼 수 있는 도구들이 준비되어 있다.

 

놀이체험
다양한 놀이와 체험

 

 

광한루 외에도

이름 자체가 광한루원이고 가장 유명한 것이 광한루라서 그 외의 정자, 누각 등은 유명하지 않지만 다양한 건축물을 확인할 수 있다.

 

건물
다양한 건축물

다양한 이벤트

날짜와 시간대를 잘 맞춰가면 각종 공연 또는 퍼레이드 등과 같은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이벤트자주함
다양한 이벤트

그네

춘향전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것이 그네뛰기다. 비록 한복을 입고 타지는 못했지만 나이먹고 오랜만에 그네를 타봤다. 광한루원 내에 한복을 대여하는 것이 있는데, 비싸서 대여하지 않았다. 그네는 성인용과 어린이용 그네가 따로 있다. 그네가 딱 2개라서 사람이 많으면 대기를 해서 타야한다.

 

그네뛰기
그네뛰기

월매집

춘향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월매
월매집

남원 광한루원 한줄평

춘향전의 스토리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낮과 밤이 모두 다 예쁜 사진 명소이다.

 

 

댓글